2010년 6월 14일 월요일

동의보감 외형편 눈 내장

內障214
내장
○ 內障者 肝病也(回春).
내장은 간의 병이다.(만병회춘)
○ 內障 在睛裏昏暗 與不患之眼相似.
내장은 눈동자 안이 캄캄하니 질환이 없는 눈과 서로 유사하다.
惟瞳入裏 有隱隱靑白者 無隱隱靑白者 亦有之(綱目).
눈동자가 속으로 들어가면 은은하게 청백색이 있고 은은하게 청백색이 없는 사람도 또한 있다.(의학강목)
○ 內障 先患一眼 次爲兩目俱損者 皆有瞖在黑睛內 遮瞳子而然.
내장은 먼저 한 눈을 앓고 다음에 양쪽 눈에 모두 손상된 것은 모두 예막이 흑정 안에 있어서 눈동자를 가렸기 때문이다.
夫通黑睛之脈者 目系也.
흑정의 맥에 소통함이 목계이다.
目系屬 足厥陰 足太陽 手少陰三經 三經虛 則邪從目系 入黑睛內爲瞖.
목계는 족궐음경, 족태양경, 족소음경 3경락에 속하니, 3경락이 허하면 사기가 목계로부터 흑정안에 들어와 예막이 된다.
以鍼言之 則當取三經之兪穴 如天柱 風府 通里 大衝等穴是也(綱目).
침으로써 말하면 응당 3경락의 수혈인 천주혈, 풍부혈, 통리혈, 태충혈 등의 경혈을 취혈해야 한다.
○ 內障者 不疼不痛 無淚無眵 細觀如薄霧之形.
내장은 동통이 없고, 눈물과 눈꼽이 없이 자세히 보면 엷은 안개의 형상 같다.
久視如輕烟之狀 飛蠅散亂 懸蟢虛空 日漸月增 腦脂 下結於鳥輪 瞖障 漸生於黑水(類聚).
蟢(갈거미, 남거미과에 속한 거미의 일종 희; 虫-총18획; xǐ)
오래보면 가벼운 연기의 형상과 같고, 파리가 산란하게 나는 듯하고, 거미가 허공에 매달리듯 하고, 날로 더하고 달로 증가하니, 뇌지가 아래로 오륜에 응결하여 예장이 점차 흑수에 생성함이다.(의방유취)
○內障昏蒙 外無瞖膜 因腦脂下凝 烏珠 轉白 或如金色 或菉豆色 或如雲烟 或見五色.
내장혼몽은 밖으로 예막이 없고 뇌지가 아래로 응결함에 원인하여 눈동자가 백색으로 바뀌고 혹은 금색이나 혹은 녹두색이나, 혹은 구름 연기와 같으나, 혹은 5색이 나타난다.
治比外障 更難 如腦脂凝結 瞳人反背者 不治(入門).
외장에 비교하여 치료는 더욱 어려우니 만약 뇌지가 응결하고 눈동자가 반대로 등돌리면 치료할 수 없다.(의학입문)
○ 屬血少 神勞 腎虛也 宜養血補水安神 以調之(丹心).
내장은 혈의 적음과 정신피로와 신의 허에 속하니 혀릉ㄹ 배양하고 수를 보하고 정신을 편안케 하여 조절함이 의당하다.(단계심법)
○ 凡昏弱不欲視物 內障見黑花 瞳子散大 皆裏病也(丹心).
혼모와 약함으로 물체를 보려고 하지 않으면 내장에 흑색 안화가 나타나고 눈동자가 산대하니 모두 이병이다.(단계심법)
○ 內傷色慾 腎精虛者 宜益陰腎氣丸,
내상의 색욕으로 신정이 허약하면 익음신기환이 의당하다.
肝血虛者 養肝丸 生熟地黃丸,
간의 혈이 허하면 양간환 생숙지황환이다.
肝腎俱虛者 宜駐景元 加減駐景元 明目壯水丸(入門).
간과 신이 모두 허하면 주경원 가감주경원 명목장수환이 의당하다.(의학입문)
○ 血少 神勞 腎虛者 宜滋陰地黃丸 滋腎明目湯.
혈이 적고 정신이 피로하고 신이 허하면 자음지황환 자신명목탕이 의당하다.
○ 內障 宜補肝散 墜瞖丸 養肝元 本事方養肝元 補腎丸 杞苓丸 五退散 密蒙花散 冲和養胃湯 當歸湯 還睛丸.
내장에는 보간환, 추예환, 양간원, 본사방양간원, 보신환, 기령환, 오퇴산, 밀몽화산, 충화양위탕, 당귀탕, 환정환이 의당하다.
方見 通治 (眼病藥) 撥雲退瞖還睛丸.
위 처방은 안병약의 통치에 나타나니, 발운퇴예환정환도 있다.
○ 內障 有圓瞖 氷瞖 滑瞖 澁瞖 散瞖 橫開瞖 浮瞖 沈瞖 偃月瞖 棗花瞖 黃心瞖 黑花瞖 胎患 五風變 雷頭風 驚振 綠風 烏風 黑風 靑風 肝虛雀目 高風雀目 肝虛目暗 共二十三(得效).
내장에는 원예, 빙예, 활예, 삽예, 산예, 횡개예, 부예, 침예, 언월예, 조화예, 황심예, 흑화예, 태환, 오풍변, 뇌두풍, 경진, 녹풍, 오풍, 흑풍, 청풍, 간허작목, 고풍작목, 간허목암으로 무두 23 종류가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