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14일 월요일

한약 단 환 원-기옹은 이렇게 말했다 중

丹이라는 것은 둥글다는 뜻으로 丸․元․圓과 다 통하는 뜻이다.
그런데 약 이름에 丹자를 붙이는 것은 대개 값비싸고 소중한 약재가 들어갔을 때 그런 이름을 붙이는 것같다.
공진단(拱辰丹: 鹿茸, 當歸, 山茱萸, 麝香)과도 같이.
그런데 丹중에서 가장 흔한 것으로 은단(銀丹)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일본사람들이 일제시대때 개발하여 동남아상권에 팔아먹은 약인데 그 원래 이름은 仁丹이었다.
마치 인단을 안먹으면 紳士축에 못끼는 듯한 인상을 주게 만든 것이 일본제국주의의 인단무화였다.
우리 아버지도 평생 항상 주머니에 인단을 넣고 다니셨고 나는 때때로 아버지주머니에서 훔쳐내어 잘 먹었다.
그런데 내 기억으로 인단만 먹으면 입에서는 화아하고 좋았으나 뱃속이 좋질 않았다.
인단속의 화아한 기운은 박하의 기운이다. 그런데 박하는 찬약이다.
그래서 속이 냉한 사람에게는 좋지않다.
속이 냉한 사람이 인단을 사용하는 것은 해롭다. 나는 肝이 강해 土氣가 눌리므로 胃가 좋질 못하다.
그런데 우리 아버지는 같은 목양체질인데도 불구하고 위가 더웠고 소화력이 왕성하셨다.
하여튼 나의 체질에 맞는 정상적 음식이외의 모든 것은 상용하거나 장복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은단을 덮고 있는 은가루도 몸에 좋을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