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2일 화요일

위구르족 칼 실명제와 칼에 베인 흉터치료

위구르족 칼 실명제와 칼에 베인 흉터치료


신장 위구르 자치구(شىنجاڭ ئۇيغۇر ئاپتونوم رايونى/Шинҗаң Уйғур Аптоном Райони/Shinjang Uyghur aptonom rayoni 신장 위구르 압토놈 라요니, 중국어 간체: 新疆维吾尔自治区, 정체: 新疆維吾爾自治區, 병음: Xīnjiāng Wéiwú'ěr Zìzhìqū 신장 웨이우얼 쯔즈취)는 중화인민공화국 북서쪽에 위치하는 자치구이다. 중앙아시아 위구르족의 자치구이며, 그 영역은 위구르족에게는 동투르키스탄(شەرقىي تۈركىستان 셰르키이 튀르키스탄) 지역으로 불리고 있다. 아울러 신장(新疆)"새로운() 영토()를 뜻하며 "위구르"(ئۇيغۇر)의 뜻은 위구르어로 "단결""연합"을 의미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시간대는 베이징 시간(北京時間)으로 통일되어 있으므로 공식적인 중국 내의 시차는 존재하지 않지만,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는 비공식적으로 베이징 시간보다 2시간 늦은 신강 시간(新疆時間)이 사용되고 있다. 규모는 작지만 일부에서 분리 독립을 요구하는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10개가 넘는 소수민족이 살고 있다. 인구의 절반 가량은 위구르족이지만, 한족과 카자흐족이 그 다음을 차지하고, 그밖에 후이족 또는 둥간족·키르기스족·몽골족·타지크족·우즈베크족·타타르족·시버족·다우르족, 투르크멘족, 만주족 등도 있다. 이밖에도 18세기 중국에 들어온 러시아인인 어뤄스족도 살고 있다. 종교는 대다수가 이슬람교를 믿으나 일부는 샤머니즘과 라마교를 믿으며, 어뤄스족은 대부분 정교회 신자이다. 공용어는 중국어지만 각 민족은 여러 언어를 쓴다.
2015919일 토요일 KBS 세계인이란 방송을 보니 91, 중국 신장(新疆)위구르 자치구 설립 60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칼 구매 실명제가 시행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최근 유혈 사태가 잇따라 발생한 신장 카스(喀什) 지역에 공안 당국의 경계를 강화하고, 대형 마트에서 칼이나 가위 등의 판매를 중단하거나 신원 확인한 후에야 판매하도록 했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 등이 10일 전했다.
식칼을 구입하려는 사람은 반드시 파출소에 가 식칼 구입 증명을 발급받아야 한다. 증명서에는 이름, 주민번호, 성별, 민족, 연락처 및 구입 개수와 용도 등을 기재하도록 돼 있다. 주방용 기구를 판매하는 한 상인은 이런 증명서를 확인하지 않고 칼을 판매했다고 현지 공안 당국의 호출돼 조사를 받은 적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중국에서 칼 구입 실명제가 시행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0년 상하이엑스포 등 대형 행사를 앞두고 사회안정 도모를 명분으로 이 제도가 시행됐다.
 
불교 선가에서는 활인검 살인검이란 말이 있다. ‘한국 선()의 달마로 불리는 경허(鏡虛, 1849~1912) 스님의 제자인 혜월(慧月,1861~1937) 스님이 부산 선암사에 계실 때의 일화다.
스님은 대중법회 때 마다 나에게는 사람을 살리는 활인검(活人劍)과 사람을 죽이는 사인검(死人劍)인 두 자루의 명검이 있다고 했다. 경상도 전역에 부임한 일본인 헌병대장이 이 명검에 대한 소문을 듣고 사람을 죽이고 살리는 명검이 있다는 것은 처음 들어보는 소리라 그 명검을 확인하기 위해 선암사로 올라갔다. 혜월 스님을 직접만난 헌병대장은 적잖이 실망했다. 명검을 지닌 선사라면 풍모가 그럴듯하리라고 상상했었는데 선사의 모습은 너무나 온순한 노승에 불과했던 것이다.헌병대장은 실망감을 감추고 물었다.
스님께서 활인검, 살인검을 가지고 계신다기에 그걸 구경하러 왔습니다.”
그러신가. 그럼 보여줄 테니 나를 따라 오시게.”
혜월 스님은 섬돌 축대위로 성큼 올라섰다. 헌병대장도 스님의 뒤를 따라 섬돌 축대 위로 올라갔다. 그 순간, 스님이 돌아서더니 느닷없이 헌병대장의 뺨을 후려쳤다. 헌병대장은 순식간에 축대 밑으로 굴러 떨어졌다. 당황하는 그를 스님이 한 손을 내밀어 일으켜 세우며 말했다.
방금 전 당신의 뺨을 때린 손이 죽이는 칼이요, 지금 당신을 일으켜 세우는 손은 살리는 칼이오.”
 
쉬운 예로 의사가 수술방에서 잡는 메스 칼은 활인검이며 강도가 잡은 칼은 살인검이 될수 잇다. 그건 그렇고, 생각보다 칼에 의해서 베는 상처와 흉터가 많이 생긴다. 싸우다가 발생한 흉터가 아니라 요리등 일을 하다가 베이는 사고 흉터가 생각보다 많다. 이런 칼에 베이는 사고 흉터는 이미지한의원의 흉터침, , 한약 재생약침으로 치료할 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