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25일 수요일

신촌 이미지 한의원 02-336-7100 내부표현의 힘

여러분은 이상하리만치 계속해서 무슨 일이 잘 되어가던 경험을 한 적이 있는가? 잘못될 것이 하나도 없을 것 같은 그런 느낌, 모든 것이 그냥 잘되어 가는 것으로 보일 때 말이다. 이와 반대로, 어떤 것도 제대로 되는 것이 없던 날, 평소에는 쉽게 되던 일이 계속 꼬여만 가던 날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떤 차이 때문일까? 똑같은 사람이고 사용 가능한 자원도 다 마찬가지인데 우리는 왜 어떤 때는 비참한 결과를 만들어내고 어떤 때는 아주 멋진 결과를 만들어내게 되는가?
차이는 바로 우리가 어떤 신경생리적 상태에 있느냐 하는 것이다. 신경생리적 상태로는 자신감, 사랑, 내적인 힘, 기쁨, 황홀, 믿음처럼 개인이 가진 위대한 힘의 원천을 열리게 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혼돈, 우울, 공포, 걱정, 슬픔, 좌절같이 우리의 힘을 빠지게 하는 상태도 있다. 우리는 모두 좋은 상태와 나쁜 상태를 왔다 갔다 한다.
감정 상태를 이해하는 것이 변화를 이해하고 탁월성을 이루는 열쇠이다. 우리의 행동은 지금 자신이 속해 있는 감정 상태의 결과이다. 우리는 항상 우리에게 가능한 자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다. 그렇지만 때로는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감정 상태란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수백만의 신경논리적 과정의 결합으로 정의될 수 있다. 다른 말로 하면 어떤 순간에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것의 결합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어떤 것을 가능케 하는 감정 상태이다.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리스트로 적어보라. 사랑을 원하는가? 글쎄, 사랑은 감정 상태이다. 즉 그것은 우리가 환경으로부터 받은 어떤 자극에 뿌리를 두고 자신 안에서 느끼는, 그리고 자신에게 신호를 주는 어떤 느낌이나 감정이다. 자신감? 존경? 그것은 모두 우리가 만들어내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감정 상태를 자신의 내부에서 만들어낸다. 아마 우리 모두는 돈을 원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도 우리는 작고한 위인들의 얼굴이 찍혀 있는 푸른색 지폐 자체에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종이가 아닌 돈 그 자체가 주는 것을 원하는 것이다. 사랑, 자신감, 자유 같은, 돈이 제공할 수 있는 감정 상태를 원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랑에 대한 열쇠, 기쁨에 대한 열쇠, 인간이 오랫동안 찾았던 유일한 힘, 즉 자신의 삶을 지배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열쇠는 자신의 감정 상태를 어떻게 조절하고 관리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아는 것이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삶에서 원하는 결과를 생산해내는 첫 번째 열쇠는 자신의 두뇌를 효과적으로 작동시키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두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조금은 알 필요가 있다.
세상일을 우리는 어떻게 경험하는가를 먼저 이해해보자. 포유동물인 인간은 특화된 수용체와 감각 기관을 통해 환경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표현한다. 우리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다섯 가지 감각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대부분의 결정을 주로 세 가지의 감각 즉 시각, 청각, 촉각 시스템을 통해서 하고 있다.
이런 특화된 감각 기관들은 외부적인 자극을 뇌로 전달한다. 뇌는 이 전기적인 신호를 받아서 일반화, 왜곡, 삭제의 내부 과정을 통해 걸러낸 후 내부표현을 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가 하는 내부표현과 사건의 경험은 정확히 발생한 그대로가 아니라 좀더 개인적으로 받아들인 내부 재표현(representation)인 것이다.
우리는 어차피 무엇이 진실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이 우리에게 내부적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만 알 수 있다면 우리를 약화시키는 것이 아닌 힘을 북돋워주는 방식으로 우리 자신에게 표현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계속해서 가장 의욕적으로 만들 수 있는 내부표현을 하도록 기억을 조작하는 것이 핵심이다.
인생에 있어서 변하지 않는 것 중 하나는 어떤 경우에도 결과는 항상 생산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결과를 원하는지, 따라서 무엇을 내부표현해야 하는지를 의식적으로 결정해야만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감정 상태를 만들 수 있다.
행동은 감정 상태의 결과이고 감정 상태는 내부표현과 신체의 결과이며 이 두 가지는 모두 순간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우리는 이제 새로운 방법으로 내부표현을 할 수 있고 새로운 감정과 이에 따르는 행동을 창출할 수 있다. 어떻게 내부표현하는가를 항상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행동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감정 상태의 결과이다. 그 감정 상태에서 어떻게 반응하느냐는 세상에 대한 그들의 모델에 기초하고 있다. 이것이 곧 우리의 기억 속에 저장된 신경논리적인 전략이다.


6. 마음 정복하기 : 두뇌작동법
Mastering Your Mind: How to Run Your Brain

결점을 찾지 말고 치료법을 찾아라.
-헨리 포드

NLP는 인간 경험의 내용이 아니라 구조를 생각한다. 우리는 자신의 마음에 드는 상태에 있을 때에도 그런 상태를 만든 일의 구성 같은 것은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크게 신경을 쓰는 것은 이미 생긴 일을 어떻게 마음속에 집어넣는가 하는 것이다. 우리가 우울한 상태를 만들어내는 것과 황홀한 기분을 만들어내는 것에는 무엇이 다를까? 주요한 차이는 우리가 내부표현을 구성하는 방법에 있다.

의식적으로 자각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힘도 없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