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21일 토요일

신촌 이미지 한의원 02-336-7100 노화예방 한의사 상담필수

노화예방에 양고기 당귀조림
젊었을 때는 건강하던 사람도 나이가 들면서는 무력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다. 불로초를 구하던 진시황도 늙음이라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말았지만, 현대인들도 그 소망은 크게 다르지 않을 듯 싶다. 그래서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는 양고기 당귀조림을 소개한다.
재료
양고기 150g, 당귀 30g, 생지황 30g, 소금
요리법
1. 양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후라이팬에 1을 넣고 물을 적당히 붓고 끓인다.
3. 당귀. 생지황도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물이 끓어오르면 넣는다.
4. 불을 약하게 해서 좀 더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한다.
해설
양고기는 허약체질을 보해주며, 보고에 의하면 콜레스테롤 함량이 가장 적은 고기라고 한다. 생지황은 피를 맑게 해주고 당귀도 조혈작용을 한다.
양고기와 두가지 약재가 어울려 상승작용을 하므로 세포의 노화에 저항물질을 생성하여, 이 요리는 노화방지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수오 달걀찜으로 노화를 막는다
옛말에 '오는 백발 막을수 없고, 가는 흑발 잡을 수 없다'고 한다. 늙는 것은 사람의 힘으로는 어쩔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먹으면 머리카락이 검어진다는 유래가 있는 하수오달걀찜은 노화를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재료
하수오 100g, 달걀 2개, 생강 1/2개, 대파 2뿌리, 소금, 청주 1작은컵
요리법
1. 대파는 세로로 듬성듬성 썰고, 생강은 저며 놓는다.
2. 남비에 1과 하수오를 넣고 청주, 물 2대접을 넣고 20분 정도 끓인다.
3. 끓으면 달걀을 깨뜨려서 살짝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해설
하수오는 몸안의 기를 보호하고 골수의 기능을 튼튼히 하는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달걀을 신장, 간장을 비롯해 오장의 기능을 편안하게 하는 영양가가 많은 식품이다. 여기에 파와 청주가 들어가서 약효를 더 상승시키는 촉매역할을 하므로 노화방지는 물론 흰머리를 검게 하는 미용적 효과도 뛰어나다.
낭습에 피문어탕
주로 허약한 남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낭습은 무엇보다도 기를 보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면에서 피문어탕은 매우 효과적인 요리라고 한다.
재료
피문어 1마리, 황기 5g, 밤 5알, 대추 10알, 마늘 3쪽, 소금, 파
요리법
1.잘 손질한 피문어를 다리만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파는 길게 썬다.
3. 남비에 1의 피문어, 파 썬 것, 황기, 그리고 밤, 대추, 마늘을 약간량 통째로 넣고 물은 1큰사발 정도 붓는다.
4. 중불에서 1시간 가량 끓인 후 소금간을 한다.
해설
황기에는 각종 아미노산, 다당류, 점액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보신강장약으로 널리 사용되며 이뇨, 관장을 보호하고 땀이 많이 날 때 유용하게 쓰이는 약재이다. 여기에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피문어, 자양강장, 자윤의 효과가 있는 대추를 같이 넣어 끓인 이 요리는 기가 보족하거나 허약체질에서 오는 낭습에 효과가 크다.
춘곤증에 붕어백숙
봄이 되면 어쩐지 나른하고 입막도 없고 졸리운 춘곤증의 증세를 겪는 사람들이 많다. 겨울보다 활동향이 많아지면서 체력이 딸리기 때문에 나타나는 이 춘곤증에 기운을 나게 해주는 붕어백숙이 일품이라고 한다.
재료
붕어 1마리, 생더덕 1뿌리, 수삼 2뿌리, 대추 5~6개, 생강, 마늘, 소금, 참기름, 후추
요리법
1. 붕어는 비늘은 손대지 않고 내장만 깨끗이 제거한다.
2. 질그릇(또는 압력솥)에 1의 붕어, 생더덕, 수삼, 대추, 생강, 마늘을 넣고, 물을 충분히 부어 센불에 2시간쯤 끓인다.
3. 2를 체에 걸러서 국물만 담는다.
4. 3의 국물에 참기름, 후추, 소금으로 간을 한다.
해설
붕어는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위장기능, 소장, 대장을 튼튼히 해주는 대표적 물고기이다. 그리고 생더덕과 수삼은 비장, 위장의 기능을 보해주고, 특히 수삼은 혈관 중추신경이 원활하게 유지되도록 도와주므로, 붕어백숙은 식용증진과 혈당강하작용을 하며 춘곤증에 빠른 효과를 얻을수 있다.
갑상선 비대증에 다시마 율무스프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지면 육안으로는 목이 비대해지는 갑상선 비대증이 나타날 수 있다. 성장 발육기 어린이나 스트레스와 긴장 속에 사는 사람들에게 특히 나타나기 쉬운 갑상선 비대증에는 무엇보다도 요오드가 많은 식품의 섭취가 중요하다. 이런 면에서 다시마율무스프는 매우 적당한 식품이라고 하겠다.
재료
다시마 30g, 율무쌀 30g, 달걀 1개, 소금, 물 400ml
요리법
1. 다시마를 물에 담가 불린 후 깨끗이 씻어 가늘게 썰어 놓는다.
2. 율무쌀은 씻어서 불려 놓는다.
3. 뚝배기에 물을 부어 센 불에 올려 놓고 다시마, 율무쌀을 넣고 끓인다.
4. 다 끓을 때쯤 달걀을 풀어서 얹는다.
해설
갑상선 비대증은 섭생이 상당히 중요한 병이다ㅣ. 따라서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의 섭취가 필요한데, 그 중에서도 다시마는 요오드의 함량이 매우 풍부한 식품이다.
또한 율무는 순환작용과 호르몬조절에 좋고 원기부족, 저항력감퇴에 좋다. 그리고 갑상선비대증으로 신경쇠약증세, 초조불안의 증상이 올 수 있는데, 이 때 달걀이 도움이 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