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응시자의 가정환경, 성장과정, 대인관계, 성격, 조직적응력 등을 알게 되며 직업관, 인생관, 장래관 등을 파악한다.
또한 문장력을통해 문장구성, 논리성 뿐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내는 능력까지 테스트하게 된다.
자기소개서는 전체비중을 10으로 봤을 때 성장과정과 성격의 장단점에 각 1을, 학교생활과 입사후 포부에 각 2를, 지원동기에 4의 비중을 두어 작성한다.
지원동기가 가장 중요한 만큼 '왜 이 회사에 들어가려고 하는지', '왜 이 직종을 택했는지'를 논리정연하게 적고 이를 위해 학창시절에 얼마나 노력했는지와 입사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서술한다.
또한 지망하는 회사가 어떤 스타일의 사원을 선호하는지를 입사선배나 기업자료 등을 통해 파악한뒤 소개서를 쓰는게 좋다.
1. 자기만의 개성있는 첫문장으로 시작!
이력서와 마찬가지로 자기소개서 역시 일정한 양식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수많은 응시자의 자기소개서 중에서 눈에 띄게 하기 위해서는 독특한 개성이 드러나도록 작성해야한다.
따라서 '나는~~~~', '저는~~~~' 등의 식상한 표현보다는 가급적 하나의 작문을 쓰는 기분으로 자신의 좌우명이나 성현의 말씀등을 인용하면서 색다른 표현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2. 성장과정
가정환경이나 성장과정 등은 연대기순으로 기술하며 가족사항, 초중고 시절의 독특한 경험이나 활동등을 과정됨없이 기술한다.
특히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궁금히 여기는 것이 최근의 모습이므로 전공선택 동기, 동아리활동, 학업성적, 교우관계 등을 기술한다.
3. 단점과 장점의 조화
리더쉽, 외국어능력 등 자신이 지니고 있는 좋은 점이나 특기사항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언급하되 지나친 자화자찬은 피하도록 한다.
자신의 단점도 지적하면서 그 극복방안에 대해서 언급함으로써 발전적인 인물이라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4. 지망동기와 각오를 구체적으로 말한다.
단순히 취업만을 위해 무조건 지망했다는 인상은 주지 않도록 입사희망회사의 업종이나 특성등을 전공과 적성에 연관시키면서 동기를 밝힌다.
또한 입사후 각오를 기술할 때에도 '열심히'.'최선을 다해'라는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앞으로의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좋다.
(자료: 잡뉴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