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25일 수요일

신촌이미지한의원 추천책 화성남금성녀

“내가 이걸 다 치울 수는 없잖아요.” “식료품 쇼핑백 네 개가 차 안에 있어요. 저녁을 지으려면 그것들을 안으로 들여와야 하는데 당신이 해 줄 수 있겠어요?” “집에 오는 길에 가게 옆을 지나게 되죠? 로렌이 먹을 우유가 한병 필요한데 내가 또 나갈수가 없어서 그래요. 난 너무 피곤해요. 오늘은 정말 힘든 하루였거든요. 당신이 사가지고 올 수 있겠죠?” “줄리를 데려와야 할 텐데 지금 시간이 없어요. 당신, 시간 있어요? 당신이 좀 데려올 수 있을까요?” “조이 예방접종할 때가 됐어요. 당신이 갔다오는게 어때요?” “오늘은 너무 피곤해서 저녁 준비를 못하겠어요. 우리가 밖에 나가서 식사한 지도 꽤 오래 됐을걸요. 당신은 어떻게 하기길 원해요?” “당신 도움이 필요해요. 이 지퍼를 좀 올려 줄수 있어요?” “날씨가 너무 추워요. 당신, 화로에 불 피울건가요?” “당신, 이번 주말에 영화 보고 싶지 않아요?” “로렌이 여태 신발도 안 신고 있군요! 이러다간 늦겠어요. 나 혼자서 어떻게 준비를 다 해요? 당신이 좀 도와 주면 안되나요?”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 나는 통 모르겠어요. 도대체 얘기를 해야 알죠. 당신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나도 좀 알아야 겠어요.”
지금쯤은 아마 당신도 눈치를 챘겠지만 여지껏 당신이 부탁이라고 생각했던 것은 화성인들이 듣기에는 부탁이 아니다. 그들은 전혀 다른 뜻으로 받아들인다.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바꾸려면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두번째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적어도 세 달 정도는 정확하게 요청하는 연습을 해볼 것을 권하는 바다.
당신이 좀처럼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제1단계를 시작하라. 그리고 도움을 요청할 경우에는 어떤 식으로 해왔는지 생각해 보라 자기 습관을 좀더 잘 파악하게 되었다면 그가 이미 당신에게 베풀고 있는 것을 그에게 요청해 보는 연습을 하라. 말이 필요 이상 길어지거나 변죽을 울리지 않도록 주심하면서. 그가 부탁을 들어 주거든 고마운 마음을 충분히 표시하라.

도움을 요청하는 일에 대해 흔히 갖게 되는 의문

이 첫번째 단계가 상당히 어려울지 모른다. 여자들이 첫 단계에 발을 들여 놓으면서 흔히 느끼는 불만과 저항감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제시해 보았다.
1.의문-여자들은 이런 느낌을 가질수 있다. 나는 그가 청하지 않아도 그가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데, 그는 왜 모르는 걸까? 왜 내가 요청을 해야 한단 말인가?
대답-남자들이 화성에서 온 존재들이라는 걸 명심하라. 그들은 당신들과 같을수가 없다. 그의 특성을 이해하는 적절히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그를 변화시키려한다면 그이 고집 센 저항에 맞부딛칠 것이다. 물론 당신은 금성인이므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요청하는 데 익숙하지 않겠지만, 그 일은 당신이 본래의 자기 모습을 희생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이다. 만일 당신이 그를 사랑하고 있고 그의 도움을 고맙게 여긴다는 것을 그가 느끼게 되면, 그는 점차 당신이 처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도와 주고픈 마음을 갖게 될 것이다.
2.의문-여자들은 이렇게 느낄지 모른다. 그를 위해서 내가 얼마나 많은 일을 하고 있는데, 그의 작은 도움을 황송해해야 한단 말인가?
대답-화성인들은 상대가 자기 도움을 고맙게 여기지 않는다고 느껴지면 주려던 것도 도로 거두어들인다. 그로 하여금 더 많이 베풀도록 하려면 더 많이 칭찬해 주어야 한다. 남자는 인정받고 있다고 느낄 때 의욕이 솟구친다. 당신이 그에 비해 훨씬 많은 걸 주고 있다면 물론 그에게 감사를 표하기 힘들 것이다. 그럴 때는 당신이 그의 수준에 맞게 관심과 배려를 조금 하향 조정해 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그가 해준 작은 일들을 높이 평가하고 고맙게 여김으로써 그는 자기가 사랑받고 있음을 느낄 수 있게 되고, 당신 또한 자기가 원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3.의문-여자들은 또 이렇게 느낀다. 만일 내가 도와 달라고 부탁해야 한다면, 그는 자기가 내게 호의를 베풀어 부탁을 들어 주는 거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대답-그가 그렇게 생각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좋다. 자기가 당신을 위해 호의를 베풀고 있다고 느낄때 그는 진심으로 당신을 돕게 된다. 그는 화성인이며 점수를 매기는 방식이 당신과 다르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당신이 그의 도움을 강요해 어쩔수 없이 도와 주고 있는 거라고 느끼면, 그는 더욱더 마음의 문을 닫고 베푸는 데 인색한 사람이 된다.
4.의문-여자들이 흔히 갖는 의문에는 이런 것도 있다. 만일 그가 나를 사랑한다면 그런 것이 마음에서 우러나야 하는 것 아닐까?
대답-남자들은 화성에서 왔으며 화성에 관습은 금성과 다르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들은 상대가 청할 때까지 기다린다. 만일 그가 당신을 사랑한다면 당신을 도와 주고픈 마음이 들지 않겠느냐는 생각에서 벗어나라. 그가 금성인이라면 그럴 수 있겠지만 그는 화성인이 아닌가! 당신이 그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임으로써 그는 기꺼이 당신을 도와 줄 마음을 갖게 되고 나중에는 청하지 않아도 알수 있는 상태에 이르게 될 것이다.
5.의문-여자들은 또 이런 느낌을 가질 수 있다. 만일 내가 무엇인가를 해 달라고 부탁하면, 내가 해야 할 일을 자기에게 미루는 거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대답-남자들은 꼭 자기가 하지 않아도 된다고 느낄 때 오히려 더 관대해지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여자가 자기에게 정중하게 부탁하면 그는 그녀에게 그럴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의 관점에서는 당신이 그에게 무엇인가 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필시 당신이 그에 비해 많은 것을 베풀고 있거나, 적어도 두 사람의 점수가 엇비슷하기 때문이지 당신이 제몫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다.
6.의문-여자들은 이렇게 느낄지 모른다. 내가 도움을 청할때 간단 명료하게 요점만 말하면 너무 당당하게 요구하는 것처럼 들리지 않을까?그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대답-상대가 자기에게 무엇인가를 요청하면 남자들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으리라 믿는다. 만일 그녀가 장황하게 그 이유를 설명하면 그는 그녀의 부탁을 도저히 거절할 수 없을 것 같은 압박감을 느끼고, 그렇게 되면 그는 그녀에 의해 조종당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그의 도움이 당연한 것인 양 생각되도록 하기 보다는 선물처멈 당신에게 주게 하라. 만일 자기 도움이 필요한 이유를 알고 싶다면 그가 물어 볼것이다. 그때는 이야기를 해도 괜찮다. 하지만 그가 묻는 경우에라도 이유가 너무 장황하게 들리지 않도록 주의해라. 그저 한두가지면 족하다. 그래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그가 물어 볼 것이다.

제2단계-더 많은 것을 요청해보기

더많이 요청해 보는 시도를 하기에 앞서 우선 지금까지 그가 하고 있었던일들에 대해 당신이 고맙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그가 확실히 느끼게 하라. 그가 지금까지 해온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해줄 것을 기대하지 말고 계속적으로 도움을 청함으로써, 그는 자기가 인정받고 있다고 느낀다.
그가 당신의 요청에 익숙해지고 당신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다고 느낄 때가 바로 변화의 적기이다. 이때 당신은 지금까지 그의 도움이 흡족하지 않다는 듯한 태도를 보이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더 많은 것을 향한 모험을 해볼수 있다.
2단계 작전은 당신이 부탁을 해도 그가 싫으면 얼마든지 거절할 수 있으며, 그래도 당신의 사랑은 변함이 없다는 것을 그가 알게 하는 것이다. 어떤 선택을 해도 괜찮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는 남자들이 훨씬 더 너그러워진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여자들이 상대방에게 어떤 식으로 요청을 해야 하며, 그의 대답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배운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여자들은 대개 부탁해 보기도 전에 상대방이 어떤 반응을 보이리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느낀다. 그래서 그가 자기 부탁을 거절할 거라고 생각되면 아예 물어 보지도 않는다. 그리고 마음 속으로는 그로부터 거부당했다고 느낀다. 그녀가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그는 당연히 알 턱이 없다.
제2단계에서는 이 모든 상황을 무릅쓰고 도움을 요청해 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그가 싫어하리라고 생각되거나 당신이 생각하기에 거절할 것이 뻔해도 이에 굴하지 마라.
예를 들어서 텔레비젼 뉴스를 보고 있는 남편에게 아내가 이렇게 물어 본다고 치자. “당신, 가게에 가서 연어 통조림 좀 사다 주시겠어요?” 이렇게 물으면서 그녀는 마음속으로는 이미 거절당할 준비를 하고 있다. 아내가 지금까지 한번도 그런 부탁을 한 적이 없기 때문에 그는 적이 놀랄 것이다. 그는 아마 이렇게 핑계를 댈지 모른다. “나 지금 뉴스 보고 있는 중인데 당신이 가면 안 되겠소?” 그녀는 이렇게 말하고 싶을 것이다. “물론 갈 수야 있죠. 하지만 항상 내가 다 하잖아요. 난 당신의 하녀가 아니라구요. 좀 거드는 척이라도 해봐요!”
부탁을 했는데 거절당할 것 같으면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고 “알았어요.” 와 같은 대답을 생각해 두어라. 만약 화성인들처럼 대답해 보고 싶다면 “좋아요. 아무래도 상관 없어요.” 라고 말하면 되지만-이 말은 남자에게는 실로 음악처럼 듣기 좋은 소리일것이다- “그냥 알았어요”라고만 해도 괜찮다.
부탁한 다음 그가 거절하더라도 정말 아무렇지도 않은 듯이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절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가 거절해도 당신이 언짢아하지 않을 상황을 잘 선택하고, 당신이 평소에 잘하지 않던 부탁, 만일 그가 들어 준다면 정말로 고마울 그런 부탁을 생각해 보아라.
다음에 몇가지 실례를 들어 보았다.
언제가 좋을 것인가
그는 지금 뭔가 일을 하고 있다. 그런데 당신은 그가 아이들을 좀 데려와 주었으면 하고 바란다. 보통때 같으면 그를 성가시게 하고 싶지 않아서 당신이 아이들을 데리러 간다.
보통때 그가 퇴그해서 집에 돌아오면 식사준비는 당신이 할 일이 라고 생각한다. 당신은 가끔 남편이 식사 준비를 하기 원하지만 한 번도 부탁 해 본 적이 없다. 당신은 그가 요리하는 걸 좋아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당신이 저녁 식사후 설거지를 할 때 그는 보통 텔레비전을 본다. 당시은 가끔 그가 설거지를 해주거나, 그렇지 않으면 좀 거들어 주었으면하고 바라지만 한 번도 부탁해 본 적은 없다. 설거지하기를 싫어 할 것 같아서다. 그래서 그냥 당신이 하고 만다.
그는 영화를 보고 싶어하는데 당신은 댄스파티에 가고 싶다. 다른 때 같았으면 영화를 보고 싶어하는 그의 마음을 헤아려 댄스파티에 가자는 말도 꺼내지 않는다.
두사람이 모두 피곤해 잠자리에 들려던 참이다. 내일 아침에 쓰레기를 수거하는 날인데 쓰레기를 내다 놓지 않았다. 당신은 그가 피곤해한다는 것을 알고는 그에게 부탁하지 않고 직접 한다.
그는 지금 몹시 바빠 보이고 무엇인가 중요한 일에 몰두해 정신이 없다. 그를 방해하고 싶지는 않지만 당신은 그와 할 이야기가 있다. 보통의 경우라면 그가 일을 하도록 가만히 놔두고 말을 걸지 않는다. 말을 걸면 그가 짜증을 낼 거라고 생각한다.
그가 무엇엔가 몰두한 모습이다. 그런데 정비소에 맡겼던 당신 차를 찾아와야 한다. 보통때 같으면 그가 도저히 시간을 낼수 없을 거라고 생각해 태워다 달라고 부탁해 보지 않는다.
어떻게 말할 것인가.
이렇게 말해 보라. “줄리한테서 방금 전화 왔는데, 당신이 좀 데리고 오실래요?” 만일 그가 거절하면 태연하고 우아하게 말하라. “알았어요.”
이렇게 말해 보라. "감자 써는 일을 좀 거들어 주실래요?" 혹은 "오늘 저녁밥은 당신이 지으실래요?" 만일 그가 싫다고 하면, 태연하고 우아하게 말하라. "좋아요."
이렇게 말해 보라. "오늘 저녁엔 설거지를 좀 도와 줄래요?" 또는 "식탁에 있는 접시들 좀 이리 갖다 주겠어요?" 혹은 설거지가 간단한 날을 골라 "오늘 설거지는 당신이 좀 해주시겠어요?" 만일 그가 거절하면, 아무렇지도 않은 듯 가볍게 말하라."알았어요."
이렇게 말하라. "오늘 밤에 댄스파티에 데려가 줄래요? 당신과 춤추고 싶어요." 만일 그가 거절하면 태연하고 상냥하게 말하라. "좋아요."

이렇게 말해 보라. "쓰레기 좀 밖에 내다 놓고 오실래요?" 만일 그가 거절하면 아무렇지도 않게 말하라. "알았어요."
이렇게 말해 보라. "나한테 시간을 좀 내주실 수 있으세요?" 만일 그가 거절하면 아무렇지도 않은듯 쾌활하게 말하라. "좋아요."
이렇게 말해 보라. "차를 찾아와야 하는데 당신이 정비소까지 태워다 줄래요? 차를 수리했거든요." 만일 그가 거절하면 아무렇지도 않은듯 태연하게 말하라. "알았어요."
위에 열거한 실례 중 어떤 경우에도 그의 거절에 마음 상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라. 그의 거절을 받아들이고 만일 사정이 허락했다면 그가 도움을 주었을 것이라고 믿어라. 당신이 그에게 도움을 요청했다가 거절당해도 섭섭해 하거나 그를 괘씸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그는 당신에게 5점에서 10점가량의 점수를 준다. 다음 번에 당신이 또 부탁할 때 그는 당신의 요청에 좀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줄 것이다. 어떻게 보면, 당신이 상냥한 태도로 도움을 요청함으로써 더 많은 것을 베풀 수 있도록 그를 도와 주고 있는 셈이다.
내가 이 사실을 깨닫게 된 것은 몇년전 함께 일했던 한 여직원 덕분이었다. 그때 우리는 비영리 사업을 하고 있었으므로 자원 봉사자들의 도움이 필요했다. 그녀는 내 친구인 톰에게 전화를 걸려고 했다. 그가 이번에는 우리를 도와 줄 수 없을 것임을 알고 있던 나는 괜히 전화해서 부담 주지 말라고 그녀에게 말했다. 그녀는 어쨌든 전화를 걸어 보겠다고 했다. 내가 그 이유를 물었더니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전화를 해서 일단 도움을 청해 보겠어요. 그랬다가 거절을 당해도 더없이 상냥하고 너그럽게 이해하는 거예요. 그럼 다음에 또 부탁할 일이 생겨서 전화를 하면 십중팔구 들어 주려고 애쓰실걸요. 저에 대해 좋은 기억을 갖고 계시기 때문이죠." 그녀의 말은 백 번 올았었다.
당신이 남자에게 도움을 요청했을 때 그가 거절했다는 이유로 불편하게 대하지 않으면 그는 그것을 기억하게 될 것이며, 다음에는 당신의 부탁에 훨씬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주게 될 것이다. 이와 반대로 만일 당신이 묵묵히 자기 욕구를 희생하고 아무런 요청도 하지 않는다면 그는 당신이 자기 도움을 얼마나 원했는지 알 길이 없다. 당신이 말하지 않는데 그가 어떻게 알겠는가?
당신이 부드러운 태도로 요청을 계속하다 보면 가끔은 그도 수락의 범위를 넓혀 전에 없이 부탁을 들어 주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 이 정도면 반은 이루어진 것이다.

건강한 관계

부부 양쪽 모두 자기가 원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것을 배우자에게 마음놓고 부탁할 수 있고, 싫으면 싫다고 부담없이 거절할 수 있을 때 그 관계는 건강한 관계이다.
나의 딸 로렌이 다섯 살쯤 되었을 때의 일이다. 나는 그때 우리 식구가 모두 친하게 생각하는 한 친구와 함께 부엌에 있었다. 로렌은 내게 와서 자기를 번쩍 안아올려 달라고 말했다.
나는 말했다.
"아니, 오늘은 안 돼. 아빠가 너무 피곤하거든"
로렌은 어리광을 부리며 계속 졸라 댔다.
"제발요, 아빠. 응? 아빠. 딱 한 번만 응?"
그 친구가 말했다.
"자,로렌. 네 아빠는 지금 피곤하시단다. 오늘 굉장히 힘들게 일하셨거든. 그러니 떼쓰지 말아라."
로렌은 즉각 이렇게 대꾸했다.
"난 그냥 부탁하고 있는 거예요!"
친구가 다시 말했다.
"하지만 너도 아빠가 얼마나 너를 사랑하시는지 알고 있겠지? 아빠가 네 부탁을 어떻게 거절하시겠니."
그때였다. 아내와 세 딸이 이렇게 합창을 했다.
"오, 아니예요. 거절할수 있어요!"
나는 내 가족이 자랑스러웠다. 그렇게 되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했지만 우리는 점차 도움을 요청하는 것뿐 아니라 거절을 받아들일 줄도 알게 되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