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25일 수요일

신촌 이미지 한의원 02-336-7100 추천책 긍정적인 말의 힘

초등학교에서 4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트레이시 고취’란 선생님은 해마다
학생들에게, 내 책 ≪삶의 위대한 교훈≫을 읽으라고 한 다음, 각 장과 관
련된 활동을 하고 토론 시간을 가진다. 이 과정은 10월에 시작해서 4월에
끝이 나는데, 과정이 모두 끝나면 트레이시는 아이들에게 “이 책이 우리에
게 얼마나 도움이 됐는지, 작가이신 할 어반 선생님께 편지를 쓰도록 해
요.”라고 당부한다. 트레이시가 이렇게 한 첫 해에, 그 반의 작은 소녀에게
서 다음과 같은 편지를 받았다. “책을 읽고 나서 저는 더 좋은 사람이 된
것 같아요. 우리 엄마도 그렇게 생각하시구요. 근데 우리 엄마는 아주 상
냥하고 예쁜 싱글이에요. 혹시 결혼하셨나요?”

∘요즘 나가고 있는 고등학교는 우리 집에서 북쪽으로 4㎞쯤 떨어져 있어
매우 가깝다. 그러나 난 일부러 우리 집 뒤쪽에 있는 교회 쪽으로 둘러서
출근을 한다. 교회에는 매주 다른 메시지와 팻말이 붙어있는데, 그 메시지
가 아주 독창적이어서 ‘오늘은 무슨 내용일까?’ 하며 그곳을 지나가는 것
이다. 난 새로운 메시지가 무엇인지 보기 위해 월요일 아침에는 항상 더
주의를 기울인다.
어느 날 거기에는 “만일 당신이 죄악으로 지쳐 있다면, 안으로 들어오시
오.”라고 쓰여 있었다. 나는 킬킬거리고 웃었다. 물론 그것이 그리 유쾌하
게 웃긴 건 아니었지만 매우 기발했고, 항상 그랬듯 일정한 패턴을 유지하
고 있었다. 그리고 그 후 사흘 째 되던 날 아침, 난 어느 더 영리한 사람
이 그 표지 아래 몇 마디를 덧붙여 놓은 것을 발견했다. “만일 당신이 죄
악으로 지쳐 있다면, 안으로 들어오시오. 만일 그러지 않을 거라면 555-
9874로 전화하시오.”

∘내 동료 중 한 사람이 학부형으로부터 편지를 한 통 받았다. 아마도 자신
의 딸이 그 전날 결석한 데 대한 해명을 하기 위한 편지인 듯했다. “매리
앤은 화요일 날 열이 있고 배탈이 나서 결석했어요. 그 애 동생도 아팠고,
그 애 오빠도 열이 있었지요. 저 또한 몸이 좋지 않았어요. 아마도 뭔 일
이 일어난 갓 같아요. 그 애 아빠도 지난밤에 열을 올리더라구요.”

빅터 보어지는 일찍이 이렇게 말했다. “웃음은 두 사람 사이의 거리를 가장 가깝게 해준다.” 이 간단한 말에 위대한 지혜가 담겨 있다. 우리가 친구에게, 동료에게, 가족에게, 심지어 낯선 사람에게도, 우리는 그들을 기분 좋게 할 수 있는 이야깃거리들이 충분히 많이 있다.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그들을 웃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훌륭한 코미디언일 수는 없지만 즐거운 것을 찾아보고, 발견하고, 함께 나눌 수 있다. 웃음은 인간이 살아남는 데 필요한 도구 중 가장 중요한 것이다.


내가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들에게서
난 어떠한 공통분모도 찾아낼 수 없다.
그러나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서는
한 가지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그것은 바로 그들 모두가 나를 웃게 해준다는 것이다.
- W. H. 오든 W. H. Auden


유머는 중요한 것이다.

난 그것이 모든 비용을 들여서라도 보존해야 할

우리의 가장 위대한 천연 자원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 제임스 터버 James Thurber


Part 3

사랑과 치유를 부르는 기적의 말


말은 문화 그 자체이다 l 어윈 G.홀 Erwin G. Hall


11. 가족을 하나되게 하는 애정 어린 말
12. 상냥함을 배우게 하는 다정한 말
13. 돈으로 살 수 없는 지지의 말
14. 성과와 즐거움을 향상시키는 응원의 말


11. 가족을 하나되게 하는 애정 어린 말
친밀한 가족이라 해서 반드시 의사소통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게 되려면 일반적으로 시간과 훈련이 필요하다.
- 닉 스틴넷과 존 데프레인 Nick Stinnett and John Defrain


말로 가족의 삶을 풍성하게 해주는 열 가지 방법
이 세상에서, 가장 말이 중요하게 사용돼야 할 곳은 어디일까? 빙고! 바로 가정이다. 가정은 어떤 사회에서든지 가장 근본이 되고, 아이들이 의사소통법과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우는 첫 장소가 된다. 또한 아이들은 가정에서 ‘무엇을 말해야 하고,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를 배운다. 그리고 그것은 가정 속에서도 특히 부모 혹은 다른 어른들에게서 가장 먼저 배우게 된다. 그들과 가장 자주 접촉하기 때문에.
수년 동안 나는 미국 전역에 걸쳐, 그리고 다른 나라의 다양한 학교와 예배장소에서 가족들을 대상으로 발표를 해왔다. 발표의 제목은 항상 똑같다. ‘올바른 아이를 키우는 부모를 위한 열 가지 제안’ 그리고 그 초점은 항상 ‘가족이 사용하는 말’에 맞춰져 있다. 내가 부모들에게 한 가장 중요한 제안은 다음과 같다.
“자녀들과 함께 ‘질적으로 우수한 시간’을 보내라. 그것이 가정이 아이를 건강하게 하는지, 혹은 역기능을 일으키는지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함께 보내는 시간의 질을 결정해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정에서 사용되는 말, 즉 가족들이 서로에게 하는 말과 말을 하는 방식이다.”
자, 나는 내 발표에서 제안했던 ‘가정에서 사용되는 말’에 대한 열 가지를 이 곳에 적으려고 한다. 이것들은 당신의 가정을 친밀하고, 사랑이 넘치도록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당신의 아이들이 사용하길 바라는 말의 모범을 만든다
8장에서 나는 ‘커플 사이에서 의사소통 하는 법’에 대해 몇 가지 팁을 준 적이 있다. 그 내용들은 아이들과의 관계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그러나 정말 중요한 것! 만약 가정에 아이들이 있다면, 그 아이들의 나이와는 관계없이 서로에게 말하는 방식은 더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는 점이다. 당신이 부모라면 항상 인식하라! 당신이 입을 열 때마다 아이들은 당신에게서 뭔가를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아이들, 특히 작은 아이들은 훌륭한 흉내쟁이다. 누구든 그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친 어른들이 있다면, 그들이 한 것을 그대로 한다. 앵무새처럼 그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그대로 따라한다. 아이들이 한쪽 부모와 살든 대가족과 함께 살든, 아이들은 자신의 언어 패턴을 형성하기 위해 함께 사는 사람들을 보고 듣고 배운다. 따라서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혹은 다른 어른에게 전화통화를 하면서 세상을 비판하는 소릴 해댄다면, 아마 아이들은 그대로 그 패턴들을 찾아내고 그대로 말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어른들이 서로를 욕하고, 깎아내리고, 불평하고, 험담하고, 비판하고, 고함을 지른다면? 물론 아이들도 똑같이 할 것이다. 어른들이 그럴수록 아이들도 점점 더 그렇게 할 것이다. 점점 더 강하게. 내 예를 한번 들어보겠다.
물론 아주 오래전 일, 내가 초등학교 1학년일 때 일어난 일이긴 하지만, 난 아직도 그 일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성미가 급하고 유난히 목소리가 큰 아버지는 가게에서 손님에게 화를 내고 있었다. 너무 화가 난 나머지 아버지는 그 남자를 건물 밖으로 쫓아내면서, “다시는 여기 오지 마시오!”라고 말할 뿐 아니라 덧붙여서 “지옥에나 가버려!”라고까지 했다.
웃을지도 모르겠지만, 난 그 말이 내가 들어본 말 중에서 가장 근사한 말이라고 생각했고, 친한 친구에게 그 말을 하고 싶어서 견딜 수가 없었다. 다음 날, 학교 운동장에서 나의 가장 친한 친구 잭이 내게 물었다. “우리 킥볼이나 할까?” 나는 이 때다 싶어 말했다. “지옥에나 가버려!” 그는 꽤나 놀라는 눈치였다. 그러나 그 순간 나는 아주 자랑스럽다고 느꼈고, 마치 어른이 된 것만 같았다. 그리고 난 ‘내 말을 들은 주위 애들이 모두 날 아주 대단하다고 생각할 거야.’라고 확신했다.
그러나 내가 ‘그들은 어떻게 느꼈을까?’를 깨닫기도 전에, 아주 엄한 수녀님인 우리 선생님은 전혀 아무런 감동도 받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아니, 오히려 수녀님은 충격을 받았다고나 해야 할까. 그녀는 내게 다가와 “너, 방금 뭐라고 말했지?”라고 물었다. 그리고 내가 대답도 하기 전에 그녀는 단단한 주먹으로 나를 쥐어박았다(이 시절엔 체벌이 있었던 때이므로). 여섯 살이라는 매우 어린 나이임에도 난 알게 되었다. 사람들에게 “지옥에나 가버려!” 하고 말하는 것이 근사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단 사실을. 비록 아버지가 그렇게 말하는 것을 들었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어쩌면 내 이야기는 오늘날 아이들이 듣는 말에 비하면 부드러운 것일지도 모른다. 나는 종종 공공장소에서 부모가 그들의 아이에게 하는 ‘어떤 말(차마 거론하기도 뭣한)’을 들을 때면, 몸서리를 치게 된다.
자, 이제 긍정적인 얘기를 적어보겠다. 차마 거론하기도 힘든 말을 입에 담는 부모들이 있는가 하면, 많은 부모들이 ‘성장기 아이들의 정신에 미치는 말의 영향’에 대해 인식하고 있을 뿐 아니라, 상냥하고, 남에게 도움을 주는 말을 사용하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좋은 부모는 부부 서로에게뿐 아니라, 아이들에게 말을 할 때에도 자신들의 말투와 톤을 조심한다. 그들은 깨끗하고 점잖은 말을 사용하고, 대부분의 대화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좋은 일들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아마 이런 어른들은 현재 유용하고 탁월한 육아서적 중 몇 가지를 읽고 있을지도 모른다. 나는 지난 해 20권이 넘는 이런 서적들을 읽었고, 그 책을 모두 관통하는 공통적인 특징을 발견했다. 그것은 바로 ‘친절하고 긍정적인 말’이다. 이 말은 아이들이 잘 자랄 수 있는 가정 환경을 만들어주고, 품격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준다. 집 밖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그리고 오락매체가 어떤 방송을 하든지, 시종일관 부모의 부드러운 말은 더욱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그런 말을 하는 힘 있는 부모는, 그 누구보다도 좋은 선생님이다.

전화 통화를 할 때, 그리고 부부 사이에서 대화를 할 때,
우리는 어떤 말을 사용하는가? 아이들은 대단한 흉내쟁이다.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을 보고 앵무새처럼 그대로 따라한다.
좋은 부모는 서로에게뿐 아니라, 아이들 앞에서 말을 할 때에도 말투와 톤을
조심한다. 그런 부모는 그 누구보다도 좋은 선생님이다.

아이들은 그들의 삶 속에서 함께 하는 것들을 배운다.
만약 아이들이 비판과 함께 자란다면 그들은 비난하는 것을 배울 것이다.
만약 아이들이 수치심과 함께 자란다면 그들은 가책을 느끼도록 배울 것이다.
만약 아이들이 격려를 받으며 자란다면 그들은 신임을 배울 것이다.
만약 아이들이 칭찬을 받으며 자란다면 그들은 존중을 배울 것이다.
- 도로시 로 놀테 Dorothy Law Nolte

2. 당신의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준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