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28일 목요일

프로메테우스와 불 화상치료 재생

프로메테우스와 불 화상치료 재생






프로메테우스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올림포스의 신들보다 한 세대 앞서는 티탄족에 속하는 신이다. 티탄 족 이아페토스의 아들이며, 아틀라스, 에피메테우스, 메노이티오스, 헤스페로스 등의 형제였다. 헤시오도스의 《신통기》에 따르면 프로메테우스는 제 1세대 티탄족인 이아페토스와 바다의 요정인 클리메네 (혹은 아시아) 사이에서 탄생하였다. 그는 원래 티탄 신들의 심부름꾼 역할을 맡고 있었다고 한다. 프로메테우스가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흥미를 끌게 되는 사건으로는 그와 제우스 사이에 벌어진 권력 다툼이다. 이 사건이 인간의 운명과 간접적으로 얽힘으로써 프로메테우스의 존재는 인류 문명사에서 신화적 해석을 하는데 종종 언급된다. 더군다나 아래에 보게 될 권력 다툼은 고대 그리스의 문학과 철학에서 즐겨 다루어진 소재로 손꼽히기도 한다. 대양신 오케아노스와 테티스의 딸인 님프 클리메네 혹은 아시아가 그의 어머니라 하며, 아내는 그의 이모이자 사촌인 오케아노스와 테티스의 딸 헤시오네이다. 일설에는 오케아노스와 테티스의 다른 딸인 아시아가 그의 아내라고도 한다. 아들은 데우칼리온이다. 인간들에게 신에게 공양하는 법을 가르쳤다 한다. 이때 뼈다귀에 기름만 잔뜩 쌓인 고기와 살코기 중 뼈에 기름만 잔뜩 쌓은 고기를 화려하게 포장해서 신에게 공양하도록 가르쳤다 한다.





제우스가 보낸 판도라를 동생 에피메테우스가 취하려 하자, 제우스가 보낸 선물을 받지 말라고 경고하였으나 동생 에피메테우스는 듣지 않았다. 판도라는 프로메테우스가 갖고 있던 재앙의 상자를 열어서 인간들에게 재앙을 주었다 한다. 그는 불을 훔쳐 인간에게 주었다. 이 때문에 제우스의 분노를 사 코카서스 산 바위에 쇠사슬로 묶여 독수리에게 간을 쪼아먹히게 되었다. 바위에 묶인지 3만년 후 헤라클레스가 독수리를 죽이고 그를 구해 주었다. 헤라클레스가 12과업을 할 때 아틀라스의 꾐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준 것이 그라고도 한다.





프로메테우스는 먼저 깨달은 사람이란 뜻처럼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 주어 문명생활을 시작할 수 있었다. 하지만 불은 여러 가지 문화적인 생활 뿐만 아니라 화재나 불이 가진 나쁜 속성도 있다. 즉 사람은 불에 의해서 생활도 풍성해졌지만 불 때문에 화상을 입고 화상흉터를 입게 되는 것이다. 보통 화상흉터는 좋아지지 않는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정설이다. 하지만 프로메테우스의 간이 독수리에게 쪼아 먹혀도 계속 자라나는 것처럼 이미지한의원의 흉터침을 계속적으로 시술받으면 진피 피부가 재생이 이루어져서 새로 복구가 되게 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