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8일 화요일

파바로티의 흰 손수건과 흰색 튼살치료

파바로티의 흰 손수건과 흰색 튼살치료


루치아노 파바로티(이탈리아어: Luciano Pavarotti 루차노 파바로티, Cavaliere di Gran Croce OMRI, 19351012~ 200796)는 이탈리아의 성악가였다. 플라시도 도밍고, 호세 카레라스와 함께 The three tenors(3대 테너)라 불렸다. 그는 또한 테너들 중 가장 높은 판매율을 가지고 있다.[출처 필요] 별명으로는 하이 C의 제왕, 천상의 목소리로 불린다. 이탈리아 모데나 출생이며, 남녀 성부를 통틀어 국내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성악가이다. 그가 불렀던 '네순 도르마'가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것도 있고, 워낙 목청도 크고 빼어난 고음으로 유명했던 데다가 특유의 친근한 인간미도 한몫 했기 때문이다. 음반도 많이 남겼으며, 대부분 데카에서 녹음했다. 미렐라 프레니, 조앤 서덜랜드, 몽셰라 카바예와 커플로 이뤄진 것이 많고, 대부분 좋은 평을 받는다.
루치아노 파바로티는 1998년에 그래미 레전드상(Grammy Legend Award)을 받기도 했다.
흔히 파바로티 하면 1990년 로마에서의 첫 시작을 비롯해 세계 각지에서 공연이 있었던 일명 '쓰리 테너 콘서트'와 이미 전성기가 지난 뒤에 무대에 섰던 거대한 자선 콘서트, '파바로티와 친구들 시리즈'의 각종 영상물 속 모습을 떠올리기 쉽지만, 사실 그의 진가는 최고로 목소리가 싱싱했던 1970년대~ 1980년대 초반에 녹음한 도니체티와 벨리니, 그리고 로시니와 베르디의 몇몇 작품이 속하는 벨칸토 오페라 음반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당시 함께했던 최고의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조앤 서덜랜드와 그녀의 남편인 지휘자 리처드 보닝, 이 세 멤버의 드림팀이 결성된 뒤 오페라 음반사에 길이 남을 작품들이 많이 탄생했다.
 
이후로 목소리에 원숙미가 더해지고, 벨칸토 오페라의 영역에서 벗어나 베르디의 중후반기 오페라와 푸치니의 오페라에서도 몇몇 작품에선 아주 좋은 평가를 받는다. 파바로티의 라이벌 격인 플라시도 도밍고가 워낙 목소리 관리를 잘 한 것으로 유명해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한 비교를 받는 측면이 있었지만,생전에 파바로티도 이미 전성기가 지났을 나이에도 꽤나 좋은 목소릴 들려줬다고 평가 받는다. 그를 대표하는 오페라로는 도니체티의 <사랑의 묘약>, 베르디의 <리골레토>,<가면무도회>, 푸치니의 <라 보엠> 등을 들 수 있겠다. 초기의 파바로티는 밝고 낭랑한 음색과 함께 고음을 훌륭히 소화했기 때문에 높고 어려운 음역과 기교가 난무하는 도니체티나 벨리니의 오페라가 그의 기량을 펼치기에 적합했다. 보다 풍부하고 드라마틱한 표현과 가창력을 필요로 하는 오페라들을 섭렵하게 되는 건 좀 더 나중의 일이다. 사실 파바로티는 수많은 오페라 아리아 중 '사랑의 묘약 남몰래 흘리는 눈물 (Una furtiva lagrima)', '라 보엠 그대의 찬손 (Che gelida manina)' 등으로 더 유명한데 확실히 여러 리사이틀에서 자주 불렀던 '네순 도르마'가 남긴 인상이 대중들에게는 더 컸었던 모양이다.
 
리릭 테너였던(Tenore Lirico/테노레 리리코) 파바로티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바로 대중들이 그의 노래를 들었을 때 편안하게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듣는 이로 하여금 부르기 까다로운 고음이든 음악적인 표현을 살리기 어려운 프레이즈든 워낙 수월하게 부르는 가창력을 선보였기 때문인데 오죽하면 이것이 몇몇 성악 팬들 간의 호불호가 갈리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무슨 노래든 너무나 쉽게, 마치 기계마냥 부르는 것 같다는 것이다. 파바로티 이전까진 보통 리릭 테너, 리리코라 하면 물론 그냥 듣기엔 좋으나 여리여리하고 예쁘기만 한 미성의 테너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파바로티 역시 천부적인 미성의 소유자였지만, 단순히 거기에 그치지 않고, 그 만의 혹독한 수련 과정을 거쳐 노래할 때 있어 힘 있고 우렁찬 성량과 남성다운 선과 표현력을 가진, 보통의 리리코 규격 외의 테너가 될 수 있었다. 덕분에 그의 목소리엔 웅장함과 더불어 아름다운 울림과 서정적인 표현력이 공존할 수 있었고, 단순히 리릭 테너의 배역에서 그치는 게 아닌 더 무겁고 많은 힘이 요구되는 스핀토와 드라마티코의 배역도 소화할 수 있었다. 소릴 여리게 내야 하는 부분은 여리게 표현하고, 강하게 내야 하는 부분은 강하게 표현 해주는 그런 것에 있어서 그는 일가견이 있었다.
 
다만 레퍼토리에 있어서는 이탈리아 오페라의 한계를 거의 벗어나지 못했다. 프랑스어로 된 오페라 전곡 녹음으로는 연대의 딸이 유일하고, 독일 쪽 오페라는 아예 없다. 모차르트의 오페라 중 이도메네오를 부른 적이 있긴 한데, 이태리어로 작곡된 작품이다. 도밍고가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독일어등 세계각국의 작품들을 섭렵한 것과는 대조적인 장면이다. 이태리어 외에 다른 언어로 쓰여진 오페라 아리아나 그 밖의 성악곡들은 간혹 리사이틀 때 몇 곡 부르는 정도였다. 그래도 웬만한 이태리 작곡가들의 오페라나 가곡, 칸초네 등은 전부 섭렵하였다. 언어의 제약이 없었더라면 레퍼토리가 얼마나 늘어났을 진 모르는 일. 물론 그런 제약마저 뛰어넘어 각기 다른 언어로 된 오페라 배역들을 섭렵한 도밍고가 있기에 통하진 않는 변명이다. 대신 도밍고는 고음의 한계 탓 인지, 벨칸토 오페라에 취약했다.
 
또한 낙천적인 성격이었던 그는 노래를 부를 때도 상당히 밝고 경쾌한 곡들을 불렀으며, 3테너 공연 중 'O Sole Mio'에서도 실수를 만회하는 아주 재치있는 기교를 사용. 청중들은 물론 같이 공연을 했던 2명의 테너들마저 즐겁게 만들었다. 하지만 이러한 찬사 속에서도 그의 어둠은 존재한다. 일단 그의 연기력은 좋지 못했다. 연기력을 따지자면 플라시도 도밍고가 훨씬 돋보였다. 그도 그럴 것이 사실 파바로티의 뚱뚱한 체구와 그에 따른 몸짓에서 나오는 연기는 뭔가 어설픈 면이 있었다. 가창이야 물론 타의 추종을 불허했지만, 확실히 무대를 통해 객석에서 보이는 모습만 놓고 본다면 그가 노래하는 멋진 오페라 속 남주인공을 떠올리기란 쉽지 않았다. 하지만, 그 모든 걸 다 떠나서 인간적인 매력이 넘쳤다는 것, 그리고 그의 노래가 최고라는 것은 누구에게 물어보아도 변함 없을 것이다.
말년의 대표적인 앨범은 바로 <파바로티와 친구들>. 크로스오버 장르의 앨범으로 3집부터는 전쟁 고아들을 위한 자선 공연이 되었다. 라이브 무대를 그대로 녹음한 실황 앨범. 현재 발매된 숫자는 1, 2, 3, 4, 5, 6, 2000년도 특집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의 유수 가수들이 참가한 만큼 환상적인 들을거리를 제공했고, 토리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반주를 맡기도 했었다. 함께한 가수들의 면면만 살펴 봐도 하나같이 쟁쟁한 멤버들인데, 대표적인 인물들 몇몇만 꼽아 봐도 스팅, 본 조비, 머라이어 캐리, 셀린 디온, 보노, 마이클 볼튼, 보이 존, 스파이스 걸스, 스티비 원더, 안드레아 보첼리, 주케로 등 모두 슈퍼스타들이다. 주케로는 이 공연에서 개근상을 줄 만한 출연자로 파바로티와 매우 친하다고 한다. 출연 가수들이 모두 파바로티의 출연 제안을 반겼던 것은 아니다. 거장 파바로티와 한 무대에 선다는 것을 매우 부담스럽게 여긴 가수들이 적지 않았다. 이는 보스니아편 앨범의 미니 책자에 적혀있다. 치프턴스의 리더 패디 몰로니는 3 주간 파바로티의 스토킹성 추적에 결국 백기를 들고 모데나 콘서트 출연 계약서에 사인을 했다고 한다. 마이클 볼튼은 파바로티와 아무도 잠들지 못하고>(흔히 '공주는 잠 못 이루고' 라는 제목으로 잘못 알려져 있다.)를 열창하는데 클라이맥스인 '빈체로(Vincero/승리하리라!)'부분에서 엄청난 폭발력을 보여 주어 파바로티가 놀랐다고 하는 일화도 있다. 미트로프 또한 파바로티와 돌아오라, 소렌토로>를 부르는게 공포스러웠다고 회고했다. 그렇지만 무대는 최고였다.
 
루치아노 파바로티는 트레이드 마크처럼 흰 손 수건을 들고 무대에 섰다. 그 손수건은 땀을 닦기 위한 용도보다는 청중들의 시선을 손수건으로 돌려 자신이 150kg이 넘는 뚱뚱한 신체의 핸디캡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그는 큰 체격에도 불구하고 유럽에서 베스트 드레서로 선정되었을 만큼 패션 감각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흰 손수건이 자신에게 집중되는 관객의 시선을 분산함으로써 마치 라이너스의 담요처럼 그에게 심리적 안정을 우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야기가 살아 있는 클래식 상식백과, 이헌석 이정현 지음, 돋을새김, 페이지 153-154
 
파바로티가 흰 수건을 땀 닦는 용도로 썼다고 여겨졌는데 시선을 분산시키기 위한 치밀한 계획이 숨겨져있는지 몰랐다. 투우에서 붉은색 천이 색맹인 소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요동케 하듯 이와 같이 흰색이 오히려 눈에 잘 띨 때가 존재한다. 바로 피부에 白色 튼살이 생겼을 경우인데 이런 경우 자향미 한의원에서 튼살침인 ST침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튼살은 한의학적인 ST침 튼살침으로 치료가 된다. 튼살 치료를 위해 카카오톡 010-8632-6138 5image, 02-8432-0075 www.jahyangmi.co.kr 201744일 이후에강남역 8번출구에 있는 자향미 한의원을 방문해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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