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15일 화요일

약시 건강샘에서 퍼옴

약시란?


약시라는 것은 눈 자체에 특별한 질병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어떠한 방법으로도 시력이 교정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약시의 정의는 동반되는 눈의 질병이 없으면서 최고 교정시력이 0.7 (혹은 0.8) 이하이거나, 양안의 시력이 시력표상 두 줄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입니다. 종류는 양안의 굴절도가 차이가 나서 발생하는 부동시성 약시, 사시로 인한 사시성 약시, 눈을 사용하지 않아 생기는 폐용성 약시 그리고 선천성 질환으로 시력에 영향을 받는 기질성 약시의 네가지로 분류합니다



약시는 왜 생기나요?


약시는 눈의 정상적인 사용이나 발달에 지장을 주는 어떤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시나 사시의 가족력이 있으면 발생 빈도가 더 높습니다. 약시는 꽤 흔하여 2-3% 정도의 빈도로 나타납니다.선천적으로 사시가 있으면 사시의 눈이 사용되지 않아 그 눈의 시력이 발달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사시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약시를 사시약시라 합니다.

또한 한쪽 눈에만 강도의 원시, 난시 등이 있으면 보기가 힘들기 때문에 그 눈의 시력이 발달하지 않습니다. 이를 부동약시라 합니다. 또한 양 눈에 강도의 원시나 약시가 있으면 항상 흐릿한 상태에 높이기 때문에 시력이 발달하지 않습니다. 이를 굴절성약시라고 합니다. 그 외 백내장 등이 있게 되면 망막에 상이 똑똑히 맺힐 수 없기 때문에 약시가 됩니다. 이 경우는 매우 심한 약시가 될 수 있습니다.



약시의 증상은?


약시란 어렸을 때 시력의 정상적인 발달이 되지 않아 시력이 불량한 경우를 말합니다. 한눈은 대개 정상적인 시력으로 발달하고 다른 눈은 약시가 됩니다. 약시 치료의 시기는 어릴수록 좋습니다.약시는 가능한 한 빨리 발견하여 초기에 치료를 시작할 필요가 있지만 약시를 알아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알기는 곤란하며 부모가 보아서도 눈에 사시가 있거나 하지 않다면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유아가 눈이 잘 보이지 않는 듯한 시늉(텔레비전 앞에 바짝 붙어서 본다, 항상 고개를 갸웃해서 본다)을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면 즉시 안과의사를 찾아가 정밀검사를 받도록 합니다.많은 직업에서 한눈의 시력만 좋으면 부적합합니다. 한눈의 시력이 차후 사고나 병으로 나빠지면 반대편의 시력이 필수적입니다.



약시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나이가 15세 정도가 되기 이전에는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하므로 정확한 교정도수의 안경 혹은 콘택트 렌즈를 하루종일 착용하여야 하며, 약한 눈(lazy eye)을 더욱 많이 사용하도록 하는 차폐법(좋은 눈을 일정한 시간동안 가려주는 방법)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성인이 된 후에 이런 치료법은 효과가 거의 없으므로 어렸을 때의 조기발견 및 진단, 조기치료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또한 수술로는 약시의 치료는 불가능합니다.

약시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굴절 및 시력검사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특히, 어른의 경우와 달리 아기들의 시력검사에는 몇 배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며 아기들의 협조를 얻기가 힘들고, 아기의 눈의 조절근육 기능상 오차가 무척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보정하기 위하여 아기들의 경우 조절근육마비제라는 동공확장제를 투여하고 수 시간 혹은 2-3일 후에 검사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나온 측정결과가 가장 정확하기 때문에 이 도수로 안경을 착용합니다




생활 가이드


어린 학생들이 근시, 난시 등으로 시력이 심하게 떨어져 있어도 여러 가지 민간요법 등을 하면서 정확한 시력교정을 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치는 경우를 많이 접합니다. 약시를 빨리 발견하고 치료하면 시력은 대개 좋아집니다. 9세 이후는 약시 치료해도 대개 효과가 없습니다.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 약시는 수술이 불가능 하가요?

A : 약시라고 해서 무조건 수술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시력교정수술의 수술 후 예상하는 시력은 눈에 다른 심각한 질환이 없는 한 수술 전 안경 등으로 최대 교정한 시력이 수술 후에도 맨눈으로 같게 나오는 것이 목표로서, 눈에 아무런 문제점이 없고 수술 전 교정시력이 1.0 이상일 경우 물론 1.0 이상의 시력이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만일 약시로 인해 최대 교정한 시력이 0.6 정도라면 수술 후에도 그렇게 나오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