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8일 화요일

마약

마약(痲藥)은 중독성이 있는 약물로, 수면을 유발하고 기분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마약은 환자의 고통을 줄이는 등 의학적인 목적으로도 쓰이지만, 적절치 않은 마약의 사용은 중독과 함께 심하면 사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사회 질서를 어지럽혀 많은 나라에서 이런 사용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약물의존 현상
신체적 의존 : 내성과 금단증상
심리적 의존 : 학습 및 불안

억제제(진정제)
중추신경을 마비시킨다. 다음과 같은 물질이 있다.

술 : 행동을 억제하는 신피질을 억제, 판단력의 저하(탈억제)를 가져오게 된다.
바비트레이트산염 : 진정 및 향경련 효과가 있지만, 술과 함께 복용하면 위험하다.
벤조다이아제핀 : 신경안정의 효과가 있지만, 술과 함께 복용하면 위험하다.

아편제(마취제)
아편, 모르핀, 헤로인, 코데인 등이 있다. 통증 억제용으로 사용되며, 엔돌핀과 유사하다. 실제로 모르핀의 경우,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부상병들의 통증을 줄여주는데 사용되었다.


흥분제
카페인 : 커피, 청량음료, 초콜렛에 주로 들어있는데, 사용중단시 두통 및 우울상태가 나타난다.
니코틴 : 심박동 수를 증가 시키며, 역시 흥분제의 하나이다. 금단증상이 미묘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암페타민 : 강력한 중추신경 흥분제이며, 내성이 신속하게 증가하게 된다. 장기 사용시 환각과 피해 망상이 나타나게 된다.
코카인 : 각성, 심리적 행복감, 자신감 증가의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금단시 초조, 우울 증상이 나타난다. 장기 사용시 환각과 피해망상 및 코카인 중독이 나타나게 된다.
메스암페타민(일명, 필로폰) : 암페타민이나 코카인과 유사하다.

환각제
지각 과정에 영향을 끼친다.

LSD : 플래시백 현상이 나타난다.
PCP : 지남력을 상실케 하며, 혼수상태에 빠지게 한다.
대마초(마리화나) : 감각능력을 증폭시킨다.
뷰테인, 본드(벤젠, 톨루엔) : 몸을 녹이게 하는 느낌에 빠지게 한다. 하지만 본드의 경우 뇌세포를 파괴하며, 질식사할 수 있어서 매우 위험한 환각제이다.
엑스터시 : 정신착란과 사망에 이르게 한다.
염산날부핀 : 산부인과에서 주로유출되어 환각제로 많이 사용된다.
덱스트로메토판 : 기침약의 일종으로도 볼수 있다.
에스정 : 근육 이완제의 일종으로도 볼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