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7일 월요일

다이어트에서 긍정의 힘을 믿자,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긍정의 힘

최근에 어떤 광고에서 비비디 바비디 부란 긍정적인 주문을 외는 내용이 등장했다. 과연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면 긍정적인 결과를 가지게 되는가?
나는 점점 나아지고 하는 일이 모두 잘 된다. 이런 진부한 주문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
긍정적인 말을 반복함은 자기 인식을 바꾸어 놓고, 자긍심에도 영향을 미친다.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우울증에 걸려 있고 부정적인 자기 인식을 가지며 열등감을 가진 사람이 많다. 또한 잘못된 신체상(바디 이미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비대한 몸으로 인식하는 낙인을 찍고 있다. 살을 빼고자 하면 머릿속에서 긍적적인 말을 하면 뇌 속에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된다.
심리학적인 역전이란 말이 있는데 살이 찐 사람은 본인이 살을 쪄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찔 수 있다. 즉 본인은 살찌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나 무의식 속에서 살을 쪄야 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서 실연 이후에 연민, 죄책감등으로 살이 찔 수 있고, 자신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살을 찔 수도 있다.
단지 긍정의 말은 부정적인 것의 부정이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나는 절대로 살을 찌지 않겠다. 나는 결코 과식을 하지 않겠다. 이런 식으로 마음속의 욕망을 억누르는 식으로 짜서는 안된다. 그냥 나는 건강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며 음식을 적당히 먹는다 쉽고 짧은 내용으로 하면 된다. 또한 미래에 달성할 목표를 현재 시제를 써서 이미 달성된 것처럼 말해야 한다. 가능한 명확하고 강제성을 띤 내용이어야 한다.
횟수나 기간은 어떠한가? 첫주에는 매일 1시간에 한번씩 반복하고 이후에는 매일 15분 내지 20분간 반복한다.
차를 타거나 사람을 기다리거나 엘리베이터를 타는 동안에 단순한 일을 하는 동안 반복한다.
사람은 머릿속에 시냅스란 신경 회로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생각의 길을 내면 건강하게 살이 빠지게 되며 원하는 좋은 신체 이미지를 갖게 될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