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0일 금요일

여드름 취급 받은 도스토예프스키와 여드름 흉터치료

여드름 취급 받은 도스토예프스키와 여드름 흉터치료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옙스키(러시아어: Фёдор Миха́йлович Достое́вский 듣기 (도움말·정보), 문화어: 표도르 미하일로비츠 도스또옙스끼, 18211111/구력 1030~ 188129/구력 128)는 러시아의 소설가이다.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옙스키(이하 도스토옙스키)18211111(구력 1030) 모스크바에서 모스크바 마린스키 자선 병원 의사인 미하일 안드레예비치와 어머니 마리아 표도로브나 사이에서 7남매 중 차남으로 태어나 15살 때까지 생가에서 지냈다. 아버지 쪽이 귀족가문 출신이었지만 당시 러시아에서 의사의 신분은 중인 계급 정도로, 경제적으로 넉넉하지는 않았다. 아버지는 가부장적이었으며 매우 엄격하고 거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자식들에게 두려움의 대상이 되었다.
도스토옙스키는 1834년 열세 살 때 형 미하일과 함께 모스크바의 체르마끄 기숙학교에 입학하여 3년간 수학하였다. 1837년 온화하고 자애로운 성격으로 자녀들에게 천사 같은 존재였던 어머니가 폐결핵으로 사망하였다. 어머니의 죽음은 가족에게 큰 충격이었으며, 1837년 아버지는 장남 미하일과 열여섯 살이 된 차남 도스토옙스키를 공병학교에 입학시키기 위해 상트 페테르부르크로 보냈다.
1838년 도스토옙스키는 공병학교 입학 시험에 합격하여 군사 교육을 받게 되었다. 소심하고 예민하며 병약했던 소년 도스토옙스키에게 군사 훈련은 성격에 맞지 않았다. 그런 그에게 문학은 유일한 위안으로, 문학에 대한 열정을 가진 친구들을 만나 습작을 서로 평가하고 논쟁을 벌이곤 하였다. 낭만주의 사조가 유행하던 시기로 도스토옙스키도 이 때 프리드리히 실러에 빠져 있었다.
183966, 도스토옙스키의 아버지가 영지의 농노들에게 살해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도스토옙스키의 아버지는 도스토옙스키의 어머니가 죽은 후 영지로 내려가 생활했는데, 농노들을 가혹하게 다루었던 것이 죽음의 원인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페테르부르크에 있던 형제는 큰 충격을 받았으며, 전기 작가 O. 밀레르에 따르면 이 시기에 도스토옙스키를 평생 괴롭힌 간질 발작이 처음 나타났다고 한다.
도스토옙스키는 모스크바에 있는 마린스키 자선 병원의 관사에서 태어났다.
18418, 도스토옙스키는 공병학교를 졸업하고 육군성 제도국 소위로 임관하였다. 그러나 문학으로 기우는 열정을 저버리지 못하고, 작가가 되어 문학에 전념하기 위하여 184410월 제대하였다.
 
유산 덕분에 도스토예프스키는 기술학교를 졸업할 수 있었다. 졸업후에는 육군성에서 설계사로 일했지만 변덕스러운 상급자들 탓에 점점 더 견딜 수 없게 된 그는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첫번째 소설 가난한 사람들을 썼다. 그는 이 원고를 한 친구에게 주며 평가를 부탁했다. 그 친구는 유명한 시인 니콜라이 알렉세예비치 네크라소프와 함께 그 원고를 읽었다. 그들은 새벽 4시에 도스토예프스키를 깨워 축하해주었다. 네크라소프는 문학의 교황인 비사리온 그리고르예비치 벨린스키에게 원고를 넘겨 주었다. 벨린스키의 후원 덕분에 이 책은 얼마 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문화계에서 화제가 되었다. 젊은 무명인에 불과했던 그가 자기 자신을 대단한 사람으로 여기고 거만하게 행동한 탓에 몇몇 유명 작가들이 그를 조롱하는 글을 쓰기도 했다. 거기에서 그는 문학의 코에 돋아낸 새로운 여드름취급을 받았다.
광기에 관한 잡학사전, 미하엘 코르트 지음, 권세훈 옮김, 을유문화사, 페이지 81-82
 
도스토예프스키를 보면 표현 자체가 재미있다.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속담처럼 여드름 취급을 받은 것은 표현을 잘했다. 여드름은 약간 돌출해 있기 때문에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음에도 꼭 손을 대고 싶으며 짜내면 흉터가 생김에도 불구하고 꼭 짜고 싶어서 안달이 나게 된다. 결국 불이 꺼진 곳에 잿더미가 남듯이 여드름이 생긴 자리에 흉터 때문에 고생하게 된다. 여드름 흉터는 이미 침으로 새살이 차오르게 하는 것이 상식처럼 되어버렸다.
www.jahyangmi.co.kr 강남역 8번출구에 있는 자향미 한의원에서는 한방 피부과 전문의 홍성민 원장은 여드름 흉터를 10년전부터 치료를 해왔으며 흉터침, 한약 재생약침, mTm등으로 치료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