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호흡증후군(過呼吸症侯群)
1. 과호흡 증후군이란?
- 호흡할 때 답답함을 느끼게 되고 그것에서 벗어나기 위해 과다하게 호흡하게 되면서 흥분상태에 빠지거나 심하면 실신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지나친 호흡운동에 따라 몸 안의 탄산가스가 너무 많이 배출되어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과호흡 증후군이라 하며 신경성 호흡곤란, 과환기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실제로 몸 안에 있는 이산화탄소의 비율은 정상 수치보다 낮은 치수를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산소가 부족한 게 아니라 이산화탄소의 부족으로 생기는 증상인 것이다.
2. 과호흡 증상, 이렇게 나타난다.
- 불과 몇 분 이내에 호흡이 빨라지면서 호흡하기 매우 힘들어지고 의식 저하 및 어지러움, 실신, 시력 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
-팔다리 근육이 수축되어 팔다리가 저리고 경기를 일으키는 것처럼 뒤틀리는 경우도 흔히 나타난다.
이 같은 증상이 지속되어 호흡이 빨라지면, 혈액이 점점 알칼리화 되므로 심장에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이 발생한다.
3. 과호흡, 왜 일어날까?
- 신경불안증이나 히스테리와 같은 신경증, 갑작스러운 불안이나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발생한다. 드물게는 발열이나 폐혈증, 몇몇의 약물 등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환자는 젊은 여성에게 많이 일어나고, 곁에 사람이 있을 때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답답한 지하철 안이나 싸움을 하는 도중, 혹은 격한 운동을 하다 스트레스로 인해 주로 일어난다.
4. 과호흡 일어날 때 응급치료법.
응급처치1.
일단 안정을 하고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응급처치2
비닐봉지나 마스크를 대고 천천히 호흡을 하는 게 가장 쉬운 응급처치법.
자신이 내뿜은 이산화탄소를 다시 들어 마시면 가빠진 호흡이 진정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자주 일어난다면 정신과적인 문제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갈등을 정신치료 등으로 우선 해결해가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