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의(Definition)
한의학의 방법을 이용한 경기력 향상과 스포츠 상해의 예방·치료 및 재활뿐만 아니라, 한의학 분야중 운동을 통한 건강한 삶에 기여할 수 있는 요소들을 개발·연구하는 학문.
◈ 협의의 스포츠 의학 : 상해의 치료와 재활 및 예방.
◈ 광의의 스포츠 의학 :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운동치료학, 생화학, 영양학 등 스포츠 분야에서 의학과 관련되는 다방면의 학문을 종합.
따라서 스포츠 한의학은 실제 임상에서 단지 운동선수의 상해의 예방과 치료에 국한되지 않고,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비만 및 고혈압·당뇨병·심장병·운동기계 질환 등의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에도 적극적으로 이용되어, 스포츠 한의학의 치료영역이 나날이 넓어지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Ⅱ. 기원 및 역사(Origin and History)
1980년대 부터 이미 많은 스포츠 의학자들이나 운동과학자들 사이에 운동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한약물과 치료법의 개발·연구가 진행되고 있었으며, 스포츠 분야에 한의학을 활용하고자 하는 한의사들에 의해 결성되었던 스포츠 한의학회는 "1986 서울 아시안 게임"과 "1988 서울 올림픽"이 국내에서 개최되면서 활발한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를 통하여 운동 선수의 경기력 향상과 부상치료에 한의사만이 가지고 있는 한의학적인 방법을 시도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효과와 우수성이 입증되면서 자연스럽게 스포츠와 한의학의 접목이 여러 분야에서 시도되는 계기가 되었다.
1995년 부터 스포츠 한의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의 일환으로 "학회 공인 팀닥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매년 40명의 팀닥터 프로그램 수료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1999. 10. 현재 190명의 공인 팀닥터 수료자가 있다. 현재 이들이 배구협회·태권도협회·펜싱협회 등에 팀닥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1998년 태국 아시안 게임"에 공식적으로 한의사가 의무요원으로 임원의 자격으로 참석하게 되었다.
Ⅲ. 기본 이론(Basic Theory)
한의사가 팀닥터로 활동하기 위해 최소한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분야에 대한 소개와 실습을 통하여 보다 전문적인 지식(Knowledge)과 실기술(Technique), 경험(Experience)을 쌓을 수 있도록 방향설정을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의 팀닥터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본 이론과 임상을 숙지하도록 하고 있다.
Ⅳ. 임상 응용(Clinical Application)
스포츠 한의학은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연구와 실습을 통하여 모든 스포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가 되어야 하며, 사회봉사 활동의 일환이 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스포츠 한의학의 임상 응용 분야는 다음과 같다.
1) 지역사회, 학교 등의 교의 및 자문의로서 의무 및 진료활동을 통하여 어린 선수들의 체계적 관리 및 우수선수 조기발견, 소아비만의 예방 및 교육.
2) 각 프로팀 및 실업팀 등의 팀닥터로 위촉하여 경기력 향상과 부상예방 및 치료 활동.
3) 대한 체육회 산하 가맹단체에서 의무 상담 및 지원활동.
4) 각종 국내·외 대회 등에 의료봉사 활동 등.
이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1. 엘리트 체육 분야
엘리트 체육이란 직업적으로 운동을 하는 선수들의 체육을 의미하며, 스포츠에는 반드시 상대가 있고 경쟁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부상은 필연적으로 따르기 마련이다. 선수가 연습 또는 경기 중에 입은 부상의 치료에 한의학 처치가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많은 선수들이 체중감량과 과중한 훈련에 따르는 체력저하를 막기위해 흔히 사용하는 복용약물이나 보조제들이 인체에 해를 주거나 도핑의 대상약물인 점을 감안할 때, 한의학적인 치료와 한약투여가 부작용이 적을 뿐만 아니라 도핑검사에도 비교적 안전하여 경기력 향상과 상해의 치료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 선수들이 선호하고 있다. 또한 체급별 경기를 하는 선수들에게 무리없이 효과적으로 체중을 줄일 수 있으며, 양궁·사격 등과 같이 특히 정신적 안정이 중요한 종목에 한의학의 호흡법과 기공법을 응용하여 훈련시킨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침구요법 : 운동선수의 응급처치 및 상해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현장에서의 간단한 시술만으로도 즉각 선수를 경기에 복귀시킬 수 있을 뿐아니라, 경락에 적절한 자극과 조절작용으로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체력증강에도 기여할 수 있다.
특히 스포츠 상해 중에서 염좌·경부근 좌상·요통·슬관절 질환·타박상·근육경련·견관절 질환·테니스 엘보 등에 효과적이다.
▷ 체급별 경기 선수의 체중조절 : 비만치료에 응용하는 이침요법(耳針療法), 약물요법, 기공요법(氣功療法) 등을 이용하여 부작용이 적고 무리없이 안전하게 체중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 정신적 안정 : Image training에 한의학적 방법인 호흡법·도인법 등과 약물요법을 병행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2. 생활체육분야
생활체육은 일반인들이 적절한 운동처방 없이 부적절한 운동을 함으로써 부상의 위험이 있고, 오히려 병을 악화시켜 건강을 해치는 경우까지 있다.
일반인이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을 경험적으로 찾아내기는 대단히 어렵기 때문에 전문기관에서 자신의 건강과 체력수준을 정확히 검사하여, 운동종목·운동강도 및 운동량을 결정하여 이를 규칙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은 개개인의 체질을 고려하는 체질의학이 발달되어 있으므로 체질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운동처방을 한다면, 기존의 서양의학적인 운동처방 방법보다 더욱 효과적이며 진일보하게 될 것이다.
3. 비만치료
실질적으로 현대인들의 운동 목적이 스포츠 자체를 즐기는 경우 이외에는 대부분이 성인병 예방과 치료를 위하여 체중을 관리하고자 하는 것이다.
비만은 최근 발병율이 현저히 증가하면서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만성질환의 이환율을 증가시키며, 수명을 단축시키는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하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비만관리에 효과적인 한의학적인 방법을 적극적으로 응용하여야 하겠다.
▷ 한의학에서 비만의 원인 : 비허(脾虛)·식적(食積)·간울(肝鬱)·어혈(瘀血) 등.
▷ 비만의 침요법 : 각각의 원인에 따라 치료는 이침요법(耳針療法)과 체침요법(體針療法)을 병행하여 과잉 항진된 위장의 활동을 조절하여 식사후 소화속도를 지연시키고, 심혈관·소화기·호흡기·내분비계의 이상을 조절하여 치료하며, 지방대사를 촉진시키고, 열량을 증가시켜 축적된 지방을 소모하여 비만을 치료한다.
▷ 비만의 약물요법 : 건비(健脾)·화습(化濕)·이수(利水)·거담(祛痰)·소도(消導)·소간이담(疏肝利膽)·온양(溫陽)의 효능이 있는 한약재를 원인에 따라 투여한다.
▷ 기타 : 식이요법(食餌療法)·기공(氣功)·운동·수기요법(手技療法) 등을 비만치료에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Ⅴ. 최근의 연구동향(Recent Tendency of Research)
스포츠 한의학회의 연구방향을 설정하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 각 운동종목별 빈발하는 부상의 한의학적 치료법의 객관화.
② 개개인의 체질을 고려한 운동처방의 연구.
③ 운동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약과 제형의 연구 및 개발.
④ 체중관리·비만의 효과적인 한의학적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⑤ 한국 전통체조의 개발과 보급 등.
Ⅵ. 기대 효과(Future Prospect)
스포츠 한의학의 기대 효과는
① 스포츠 상해를 한의학의 원리와 치료기법으로 보다 신속하고, 안전하게 치료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② 경기력 향상과 상해의 치료에 한약을 투여하여 인체에 해를 주지않고, 기능을 개선시키며, 도핑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③ 한약재를 이용한 스포츠 음료(Sports Drink)등을 개발하여, 한의학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생활속의 한의학으로 더욱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다.
④ 한약재를 이용한 패취(patch) 등 경피적 치료방법과 같은 새로운 치료기법을 개발하여 응용할 수 있다.
⑤ 한의학의 전통적인 기공(氣功) 및 요가(yoga)·현대의 체조를 결합하여 보다 효과적인 새로운 체조를 개발하여 보급할 수 있다.
⑥ 체질을 고려한 운동처방의 연구 및 보급을 할 수 있다.
⑦ 비만과 관련된 문제들을 예방·치료하는데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다.
⑧ 퇴행성 질환(degenerative diseases)과 노인성 질환(geriatric diseases)을 예방·치료하는데 한의학의 전통적인 운동처방을 응용할 수 있다.
⑨ 지역사회의 자문의 및 학교의 교의(校醫) 등으로 활동하여 소아비만의 예방 및 교육과 우수선수의 조기발견 등을 할 수 있다.
Ⅶ. 참고 문헌(References)
1. 李敏永 : 스포츠한의학회의 현재와 미래, 대한 스포츠 한의학회지, pp. 3∼6, Vol1, No1, 1999.
2. 대한스포츠한의학회 학술위원회 편 : 팀닥터 프로그램(초급과정)
3. 대한스포츠한의학회 학술위원회 편 : 팀닥터 프로그램(고급과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