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trition and Asthma
천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야기된 기도의 염증과 과민성으로 인하여 발생된 증후의 하나이다. 천식의 원인에 대한 연구는 유전학적, 아토픽, 바이러스성, 그리고 영양학적인 요인들에 관하여 진행되어 왔다. 지난 40 여 년간, 특수한 영양소의 천식에 대한 영향이 다수의 연구를 통하여 알려져 왔다. 그 연구들은 천식의 원인으로서의 특수 영양소의 상태와 천식의 치료법으로서의 특수 영양소의 공급에 관한 것들이었다. 우리는 이러한 연구들로부터 자료를 검토 ,분석하여 천식의 관리에 있어서의 영양학적 치료법의 역할을 확정하였다. 음식 알레르기에 관한 연구는, 음식에 대한 Ig-E 매개 반응이 성인보다는 소아에게 호흡 증후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원인이 됨을 보여주고 있다. 만성 천식의 치료에 있어서 영양 공급법의 이용을 견지하는 것에 대한 유용한 최근의 데이터는 나와 있지 않다.
천식은 기도의 폐쇄, 염증, 과민성으로 특징지워지는 다양한 양상의 만성 폐질환 중의 하나이다. 기도의 폐색은 재발적이며 부분적으로는 가역적이고, 임상 양상으로는 호흡곤란, 천명, 그리고 때로는 기침과 함께 나타난다.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에서 6세에서 11세까지의 어린이들에게 실시한 1971년부터 1975년까지의 첫 조사에서는 천식의 유병률이 4.8%에 이르고 있다. 1976년부터 1980년까지 실시된 두 번째 조사에서는 동일 연령 그룹에서의 유병률이 7.6%로 증가하였다. 성인에 있어서 활동성 천식의 유병률은 약 2.6% 정도로 추정된다. 증례에 대한 추적 조사의 결과, 인구 1000명당 한 해에 약 2.1 증례 정도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급성 천식 반응은 여러 가지 자극들에 의해 유발되는데. 예를 들면 운동, 차가운 공기, 바이러스성 감염, 감정적 인자, 그리고 알러젠 등이 있다. 알러젠들은 보통 흡입성인데, 간혹 음식이나 식품 첨가제 등을 포함하기도 한다. 천식 환자 중 소아의 약 80%와 성인의 약 40%가 알레르기성이거나 적어도 천식 유발인자 중에 알레르기성의 요소를 갖고 있다.(어떤 연구에서는 거의 모든 천식이 알레르기성을 기본으로 갖고 있다고 보기도 한다.)
천식에 있어서의 영양학적 요소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로,급성 천식 발작에 대하여 음식 알레르기가 유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를 회피하는 것이 천식 증후를 가라앉힐 수 있다. 또한, 특수한 영양소가 적정량 이하인 상태가 어떤 환자에게는 천식을 유발하는 작용을 할 수도 있다. 비타민 C와 마그네슘 같은 이러한 영양소의 공급은 천식의 어떠한 경우에 있어서 유용한 치료법이 될 수 있다. 이것은 특히 최근에 널리 유행되고 있는 이 질환에 대한 영양학적, 자연적 치유법이다. 위와 같은 고찰은 천식의 예후 및 치료법에 대한 데이터의 유용성을 요약 및 분석한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