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침 요법은 귀의 모양이 태아가 자궁 안에 자리잡은 모습과 흡사하다는 데서 착안하여 개발된 새로운 침법 중의 하나로, 우리 몸의 이곳저곳에 긴 침을 놓는 고유의 침법과는 달리 귀에만 침을 놓는다.
이침 요법은 신진대사의 기능 개선, 식욕 감퇴, 수면 개선, 체력 증진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는데, 최근에는 금연 치료에도 널리 시술되고 있다.
금연에 사용되는 귀의 침 자리는 신문, 내분비 등에 추가하게 되며, 이곳에 길이가 1cm 내외인 압정 모양의 침을 꽂고 그 위에 살색 테이프를 붙인 후 늘 몸에 지니고 다니면서 담배 생각이 날 때마다 수시로 이곳을 눌러 자극을 준다.
금연침은 3일 간격으로 1주일에 2회 병원에 나와 양쪽 귀에 번갈아 시술하게 되는데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금연에 이르기까지는 대개 4~5주 정도 소요된다. 금연침을 맞으면 담배를 피우고 싶은 욕구도 감소되지만 특히 담배 맛이 변한다.
이와 같은 변화가 나타나면 이를 계기로 본인이 의지를 갖고 금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담배 맛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남이 주는 담배를 거절하지 못하여 습관적으로 조금씩 피우게 되면 결국 그 맛에 다시 순응하게 되어 담배 개비수를 줄일 수는 있어도 완전한 금연에는 이르지 못한다.
그러므로 금연침을 시술받는 동안에는 술좌석, 노름판, 바둑 등 담배를 상습적으로 피우게 되는 장소나 놀이는 피해야 한다. 또 너무 맵거나 기름기가 많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가급적 담백하고 싱거운 음식을 먹는다.
무엇보다 금연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이미 말했듯이 무엇보다도 마음 자세가 중요하다. 힘들다 하여 미리 좌절하지 말자. 금연은 노력에 의하여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확신이 중요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