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5일 화요일

트로이 전쟁으로 본 아름다움에 대한 남녀의 차이점

트로이 전쟁으로 본 아름다움에 대한 남녀의 차이점














제우스는 한때 테티스라는 여신한테 반해서 제우스는 테티스를 사랑하기로 했는데 예언자가







테티스와 결혼해 아이를 낳으면 제우스보다 더 위대한 인물이 된다며 헤르메스한테 예언을하여 제우스는 신과 결혼시킬수는 없으니 남편을 인간으로 주기로 했다.







바다의 님프 테티스와 펠레우스의 결혼식에 초대받지 못한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남긴 황금 사과를 두고 헤라와 아프로디테(로마신화의 비너스), 아테나가 서로 다투었다. 여성들은 미스코리아 대회도 있듯이 다른 것에 대해서 상호간에 질투가 적은데 꼭 미모에 있어서는 자신이 최고가 되어야겠다는 질시가 매우 크다. 이것은 좋은 남성을 배우자로 선택하려는 유전적인 진화론적인 내력이 존재하기 때문에 미모를 놓고 신까지 경쟁하는 이상한 모습이 되고 말았다. 이브가 따먹은 사과와 같이 이 사과도 전쟁이란 큰 파국을 낳았다. 사실 권력을 장악한 헤라와 남부럽지 않은 지혜를 가진 아테네 여신도 아름다움을 갈망하는 것은 똑같으며 현재 여성을 상대로 하는 뷰티 산업이 왜 호황인지 증명을 해준다. 여성은 아이나 할머니라 해도 미에 대한 갈망은 식지 않는 것이다.







트로이 왕자 파리스가 심판을 내려 아프로디테가 주인이 되었다. 사실 제우스의 아내인 헤라가 약속한 권력을 남자가 가지면 돈이나 아름다운 여인을 얻는 것이 기정사실인데 파리스는 미인을 원했다. 또한 아테네가 주기로 한 지혜를 가지게 되면 인간으로써 뛰어날 수 있었을텐데 미모에 눈이 먼 파리스는 미인에 약한 우리 남자들을 상징하는 것 같다.







그 대가로 파리스에게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을 아내로 맞게 해 주겠다고 약속한 아프로디테는 스파르타의 왕비 헬레네의 사랑을 얻게 해 주었다. 헬레네는 너무 청혼을 많이 받아서 시끄러웠는데 헬레네가 선택한 사람을 원망하지 말고, 만약 헬레네가 위험에 처했을때 서로 돕기로 했다. 아내를 빼앗긴 메넬라오스는 형 아가멤논과 함께 트로이 원정길에 나서 전쟁이 시작되었다.







Femme Fatale[팜므 파탈]이란 말은 숙명의 여인이란 뜻이다. 이 의미가 확대되어 치명적인 매력으로 남자를 유혹하는 위험한 요부 또는 악녀이며, 남성을 유혹하여 파멸에 이르게 하는 여자(경국지색, 경성지색)같은 의미이다. 필자는 중국 역사를 좋아하는데 하나라는 말희, 은나라는 달기, 주나라[서주]는 포사란 여인에 의해서 망했다고 한다. 그것은 여인보다는 하나에 빠져 몸을 망치고 국정을 망친 군주와 모든 남자들을 위한 교훈이라고 볼 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