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으로 살펴본 동양 한의학적 침의 흉터 치료의 장점
서양의학적인 흉터 성형술의 목적은 흉터를 영구적으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아니며 미용적으로 더 큰 만족과 기능적으로 더 나은 흉터를 만드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가능하지만 어떤 경우엔 기능 개선을 위해 흉터의 모양이 부분적으로 변형 또는 악화된다. 예를 들면 당기는 구축을 경감시키기 위해 광범위한 Z성형술이 행해질 때 더 긴 흉터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흉터 교정시 외과 의사가 조절할 수 없는 부분은 해부학적 위치와 손상 또는 질환으로 소실되는 조직의 양이다.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은 피부 이완선을 따르는 흉터의 방향과 직선 길이이다.
서양의학적인 흉터 수술의 목적은 흉터를 숨김, 흉터의 방향을 개선시킴, 장력의 방향을 바꿈, 윤곽을 평평하게 함, 흉터의 폭을 좁힘, 선상의 성분을 좀 더 작은 분절로 나눔, 흉터를 눈에 덜 띄게 위장함 등이므로 완전히 미용상 만족을 얻기 어렵다. 특히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말처럼 흉터 수술 이후에 흉터가 더 커지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도 있다. 또한 수술후 흉터 모양은 중심의 굵은 모양이 있고 옆에 봉합한 흔적이 있기 때문에 지네발 모양의 더욱 징그러운 모양이 되기 쉽다. 예를 들어 서양의학적인 흉터 치료는 꿩이 머리만 파뭍고 위장을 다 했으며 자신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고 착각하는 경우와 같다.
한의학적인 흉터 치료는 그와는 다르다. 동양의학은 음양오행의 이치가 깃들여 있으며 역경이라고 불리는 주역과 역사를 같이 한다. 주나라에서 시작한 주역(周易)의 역[易]자는 도마뱀[카멜레온]의 모습을 본떴다. 즉 카멜레온이 주위 변화에 따라서 다양한 색과 모습으로 위장을 하듯이 침이란 단일 자극을 줬을때 환자의 주위 피부 상태나 색깔 높이등이 자유자재로 변화하면서 비슷해진다. 즉 한의학은 원래부터 사람은 대우주와 같이 완벽한 몸을 가지고 태어났으며 그 모습을 인지하고 있다. 따라서 침의 자극만으로 잠들어 있는 피부는 잠을 잤던 개구리가 경칩에 깨어나서 활동하듯이 활동을 개시하게 된다. 한의학적 침 치료이후에 흉터는 본성을 되찾듯이 본래의 색을 되찾으며 모양도 과유불급이 없이 평평한 도로처럼 되며, 질감도 외유내강한 인간적 모습과 같이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변화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