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의 장수의 역설과 동안 mTm침 치료
달보다 더 나아가면 별인데, 도교에서 이야기하는 28수(宿)도 여기에 해당한다. 도교에서 말하는 1년은 28수를 한 바퀴 도는 시간이다. 7개의 별이 칠성인데, 이 칠성이 춘하추동으로 4번 돌면 28개의 별을 회전하는 셈이다. 28수와 북두칠성 다음으로 특별한 별이 삼태성(三台星)과 노인성(老人星)이다. 노인성은 겨울에 남쪽 하늘에 뜨는 별이다. 일생동안 노인성을 세 번만 보면 100살까지 산다는 말이 전해질 정도로 노인성은 장수를 상징하는 별이었다.
불로장생을 추구하는 선가에서는 이 노인성을 유난히 사랑했다. 옛 그림에도 보면 이 노인성은 머리 위쪽이 불룩 올라온 노인의 모습으로 의인화되어 나타난다. 남극노인성이라고도 한다. 그런데 이 노인성은 여간해서 보기 어려웠다. 남해안이나 제주도에서만 볼 수 있었던 별이었다. 금산의 보리암도 노인성을 볼 수 있는 뷰 포인트이다.
‘간성각’ 이란 명칭은 필자가 생각건대 이 노인성을 보는 선가의 풍습을 담고 있는 이름 같다. 보리암에서 노인성을 보는 관습이 있었던 것이다. 지금은 보리암을 올라가는 길이 새로 나서 자동차로 상부까지 갈 수 있지만, 과거에는 밑에서부터 걸어 올라가야만 했다. 걸어가는 코스에서 보리암에 접근하다 보면 사람의 두개골같이 보이는 거대한 바위가 나타난다. 보리암 바로 밑에 있는 이 바위에는 마치 사람의 눈처럼 구멍이 뚫린 두 개의 바위굴이 있다. 흡사 사람의 두 눈같이 생겼다. 보리암에 들어가려면 이 바위굴을 통과해야만 한다. 밑에서 이 구멍 뚫린 바위를 보면 거대한 해골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 두 개의 바위굴을 쌍홍문(雙虹門)이라고 부른다. 비범한 장소, 신성한 장소에 진입하려면 이처럼 기이한 동굴을 통과해야만 했던 것이다. 이 쌍홍문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보리암이 보통 영지가 아님을 말해 준다. 신선들이 사는 곳을 동천(洞天)이라고 하는데, 이 쌍홍문이 있음으로 해서 보리암 터는 동천의 자격을 갖추었다.
보리암은 ‘독만권서’(讀萬卷書)를 하고 나서 ‘행만리로’(行萬里路)를 나섰을 때 우선순위로 가 볼 만한 영지이다. 금산에서 바라다 보이는 남해바다의 푸르름, 그리고 상주해수욕장과 점점이 떠 있는 섬들을 바라보면 왜 해상사호가 이 산을 좋아했는지 짐작이 간다. 현재 한국의 4대 관음성지가 낙산사 홍련암, 강화도 보문사, 여수 향일암, 그리고 남해의 보리암이다. 불교도들에게는 너무도 유명한 기도터지만, 찬찬히 살펴보면 도가적인 취향이 물씬 배어 있는 곳이다.
기도객들의 경험담을 들어보면 현재 보리암의 석조 관음보살상이 서 있는 지점이 가장 기가 강한 곳이라고 한다. 금산에서 내려오는 바위기운이 뭉쳐 있는 지점이다. 1년이면 수십만 명이 방문하는 소문난 기도터이면서도, 기운이 크게 오염되지 않는 이유는 해풍이 불어오기 때문이다. 그 해풍에서 오는 수기와 금산의 화기가 뭉쳐 있는 지점이 바로 이 관음상 앞이라고 하니까, ‘주유천하’(周遊天下, 온 세상 곳곳을 두루 돌아다니며 유람함)를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들러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조용헌의 휴휴명당, 조용헌, 불광출판사, 페이지 24-25
그리스 신화에서 태양의 신 아폴론의 구애를 받던 무녀 시빌레의 이야기가 있다. 아폴론은 그녀의 사랑을 얻기 위해 그녀에게 원하는 소원을 들어 주겠다고 제안한다. 시빌레는 바닷가 모래를 한 줌 쥐고, 이 모래알의 개수만큼 햇수를 수명으로 달라고 한다. 시빌레는 깜빡 잊고 영원한 젊음을 같이 달라는 소원을 비는 것을 잊었다. 따라서 장수가 저주인 세상이 되었다.
예전 중국이나 한국에서는 장수하면 삼로등 명예 관직을 주었는데 현재는 노인의 지혜는 쓸모 없게 되었다. 왜냐하면 지식만으로는 인터넷 내용보다 노인이 현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히려 나이가 들수록 동안시술이나 주름살 제거 피부 탄력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항노화 클리닉을 찾게 된다. 노인이 자기 정체성인 노화를 거부하고 대항하는 아이러니가 생기는 것이다.
보톡스나 필러도 반감기가 있기 때문에 계속 시술을 받야야 하고 받을수록 기간이 짧아진다. 필자는 주름이야 웃으면 생기기 때문에 이미지 한의원의 동안침 시술을 받을수 있지만 피부만이라도 깨끗한 것을 추천한다. 그 방법은 이미지한의원에서 mTm침 시술을 받는 것이다. mTm침 시술로 피부 톤이 밝아지고 피부를 거칠고 불투명하게 만들었던 각질이 제거되며 피지분비가 원활해져 모공이 줄어들음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