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5일 수요일

낙수물의 가옥 훼손과 시일이 걸리는 흉터치료

낙수물의 가옥 훼손과 시일이 걸리는 흉터치료


20151126일 문화재청(청장 나선화)고택의 불편함을 개선하는 합리적인 방안을 찾다란 제목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했는데 고택 지붕의 처마 내밀기가 짧아 낙숫물이 기단(基壇) 안으로 떨어져서 가옥이 훼손되고 생활불편사항이 발생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중요민속문화재 생활기본시설 설치기준을 일부 개정하여 시행한다.
* 기단(基壇): 집터를 잡고 다듬은 후 터보다 한층 높이 쌓은 단. 빗물과 지하수 등으로 건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함
중요민속문화재인 전통가옥은 현대생활에 필요한 부엌, 화장실, 욕실 등 기본시설이 불편하여, 거주하고 있는 국민이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문화재청은 이와 같은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난 2011113,중요민속문화재 생활기본시설 설치기준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번에 개정된 사항은 전통 고택 지붕의 처마 내밀기가 짧아서 낙숫물이 기단 안으로 떨어져 조치가 필요한 경우 관계전문가의 자문과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 등의 허가를 받아, 보수정비를 통해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 한시적으로 지붕과 어울리는 재질과 색상으로 처마 빗물받이와 물 홈통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개정을 통하여 고택문화재의 훼손을 예방하고 거주자의 불편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중요민속문화재의 가치를 보존하면서 이용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다양한 방안을 지속해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1. 개정 이유
전통 고택 지붕의 처마 내밀기가 짧아서 낙숫물이 기단 내로 떨어지는 경우에 기둥, 벽체 등이 훼손되고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빗물받이 및 물 홈통 설치기준을 추가하고자 함;아울러,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일부개정(2014.12.23.)에 따라 동 설치 기준 범위 내 설치시공에 관한 허가권자를 변경하고자 함
2. 주요 내용
처마 빗물받이 및 물 홈통 설치기준 추가
전통 고택 지붕의 처마 내밀기가 짧아서 낙숫물이 기단 내로 떨어지는 경우에 기둥, 벽체 등이 훼손되고 생활에 불편이 초래됨
이에 대하여 관계전문가(문화재위원 또는 전문위원)가 인정하는 경우에는 보수정비를 통해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 한시적으로 지붕과 어울리는 재질과 색상으로 처마 빗물받이 및 물 홈통을 설치할 수 있도록 설치기준을 추가하고자 함
동 설치기준 범위 내 설치시공에 관한 허가권자 변경
동 설치기준 범위 내 설치시공에 관한 국가지정문화재 현상변경허가사항은 담당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함
재검토 기한의 설정○ 「훈령예규 등의 발령 및 관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이 고시에 대하여 201611일을 기준으로 매 3년이 되는 시점(3년째의 1231일까지를 말한다) 마다 그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함
 
한우물을 판다와 비슷한 뜻의 낙수물이 바위를 뚫는다라는 속담은 한자로 적수천석(滴水穿石) 또는 수적천석(水滴穿石)이다.
홍자성의 명언집 채근담에도 繩鋸木斷(승거목단) 먹줄에 톱질하면 나무가 잘린다
水滴石穿(수적석천) 물방울로도 돌이 뚫린다
學道者須加力索(학도자수가역색) 도를 배우는 자는 반드시 힘을 더해 찾아야 한다.
水到渠成 瓜熟蒂落(수도거성 과숙체락) 물이 도달해 도랑이 이루어지고 오이가 익으면 꼭지가 떨어진다.
得道者一任天機(득도자일임천기)
도를 얻은 사람은 하늘의 기틀에 일임해야 하네.
 
홍자성의 뜻은 동양의 지혜인 시간을 기다릴줄 알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야 함을 나타낸 것이다. 즉 본인이 노력을 한다고 해서 곧바로 효과가 보이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노력한 이후에 특정 시간이 지나야 된다는 것이니 서양의 1만 시간의 법칙과도 닮아 있다. 이는 농경문화속에서 봄에 뿌린 씨앗을 열심히 가꾸고 가을이란 특정 시기에 추수해야 하는 상황과 맞닿아 있다.
치료도 마찬가지이다. 몇 년에 걸쳐 자란 암세포를 한번에 치료한다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서양의학적으로 절제해 완전 제거했다고 해도 세포, 혈관, 임프관등으로 퍼져나간 세포를 일일이 다 잡을수 없고 항암제를 투여하면 정상세포도 공격을 받는다.
게다가 생활습관이 그대로라면 치료가 반복되는 도로아미타불이 되는 것이다.
결국 노력한 만큼 충분한 시간에 걸쳐 치료가 되는 것이다. 이미지한의원의 흉터침 치료도 마찬가지로 낙수물이 바위를 뚫듯이 서서히 이루어지지 한꺼번에 완치의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