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9일 수요일

주사를 채굴하는 사업한 과부청과 붉은 튼살치료

주사를 채굴하는 사업한 과부청과 붉은 튼살치료


과부 청이 운영한 사업은 주사 朱砂 채굴업이었다. 주사는 비단이나 삼베 따위의 방직물을 붉은 색깔로 물들일 수 있다. 중국인이 붉은 색깔을 얼마나 좋아하는가? 붉은 색깔은 즐겁고 경사스러움을 뜻하지 않는가! 주사는 방직업에서 중요한 물감이었다. 주사는 수은을 만들거나 약재에도 쓰였다
이 일은 과부청의 조상이 시작하여 그녀에게 이르렀을 때는 벌써 몇 대나 내려온 가업이었다. 과부청의 재능이 가족들 가운데 남자들에 비하여 훨씬 뛰어났기에 가업을 주관하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여자로서 집안의 주인이 되는 홍루몽 속의 王熙鳳왕희봉에 비견할만하다.
과부청은 능수능란한 경영으로 기업을 날로 번영시켰다. 생산 규모가 확대되면서 그녀의 재산도 빠른 속도로 늘어났다. 기업인으로서의 그녀의 명성은 온 세상에 널리 퍼졌다. 심지어 진시황마저도 그녀를 귀빈의 예절로써 융숭하게 접견했을 정도였다. ‘하늘 아래 그의 땅 아닌 곳이 없고 온 천하에 그의 신하 아닌 이 없을만큼 뜨르르한 황제, 바로 진시황이 그녀를 접견하고 그녀를 위해 女懷淸臺여회청대라고 이름을 붙인 높은 누각까지 세우고 표창했다.
사람을 감동시키는 상도란 무엇인가? 중국 옛 상인의 지혜, 리샤오 지음, 이기흥 옮김, 인간사랑, 페이지 36-37
 
진시황 황제가 한 여인을 보고 누대까지 세워준 것을 보면 그 당시 경제인을 중시함을 알수 있다. 진나라 법은 상인을 천시하고 억제했는데 반대로 과부청을 우대한 것은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과부청이 발달시킨 주사는 부적에도 쓰일 정도로 정신을 안정시키는 한약재에 많이 쓰인다. 그런데 주사 색이 붉기 때문에 붉은 염료로도 빈용으로 쓰였다. 이런 적색은 신호등처럼 타인의 눈에 뜨이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문제가 될수 있다. 피부 피하지방 위인 진피에 생기는 튼살도 붉은색 염증단계일때 눈에 잘 보인다. 다시 몇달 지나서 흰색 튼살로 변화하면 오히려 안보일듯하지만 백색이 주위색과 조화를 파괴하므로 잘 보인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적색이건 백색이건 튼살을 튼살침인 ST침으로 치료가 잘되는 편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