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23일 월요일

뜸흉터와 이미지한의원의 화상흉터 치료

뜸흉터와 이미지한의원의 화상흉터 치료






필자는 노인층에서는 뜸 흉터로 온 몸이 폭격된 경우를 많이 봤다. 뜸 자리도 일반적인 한의학적인 경혈부위가 아닌 본인이 아픈 곳에 뜸을 뜬 경우가 많다. 물론 뜸의 온열자극으로 혈액순환이 좋아지는 경우가 있겠으나 한의원에서 뜸을 뜨는 경우가 많다.



최근 구당 김남수란 사람이 구사(뜸뜨는 자격) 자격증도 없이 불법적으로 시술을 하여 물의를 일으켰다. 의료란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소중한 일이기 때문에 함부로 무면허자들에게 뜸을 뜨면 안된다.



한의원에서도 뜸을 일침이구삼약이라고 하여 뜸을 중시하여 주된 치료법으로 여기며 뜸 치료의 사례는 동의보감 뿐만 아니라 여러 한의학 서적에서 천만번정도는 인용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는 건강보험공단이란 사회주의적(공산당에 가까움) 의료체계이다. 즉 모든 한의원은 건강보험요양기관이 되어야 하며 의무적으로 뜸 값을 일정하게 받아야 한다. 뜸 비용은 흉터가 생는 반흔구가 3460원이며 직접구의 경우에는 3330원이다. 또한 화상이 잘 안입게 제조된 간접구인 경우에는 1750원이다. 즉 의료비가 자장면 값도 안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 비용은 거의 쑥 값정도만 보전할 수 있을 것이다. 한의사들도 뜸 치료를 버리고 싶지 않다. 또한 뜸은 흉터가 생길정도로 떠야 효과가 좋은 편인데 흉터가 생기면 미용치료 배상으로 몇백만원을 물어줘야 한다. 필자는 피부과 전문의이기 때문에 흉터 치료에 대하여 많은 노하우가 있으므로 여태껏 뜸 치료로 완전한 흉터가 남은 경우는 없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뜸 치료란 피부의 미용상 뜸 흉터를 신경안쓰는 노인계층이나 뜸 치료가 가능하며 요즘의 젊은 사람들(남자도 포함)하여 뜸 치료를 받는 다는 것은 무리인 것이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수술흉터, 기름이나 물에 의해서 생긴 화상흉터 및 교통사고 흉터 또한 뜸으로 생긴 화상흉터도 치료가 가능하다. 치료방법은 이미지한의원의 특수침으로 깊이조절을 하면서 치료를 가능하게 하며 일반침과 자동침, 또한 약침으로써 치료가 가능하다. 연고나 한약도 있지만 오래된 화상흉터에는 복용과 사용을 권하지 않는다. 또한 화상 흉터란 시간이 얼마나 지나도 치료가 어려울뿐이지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화상흉터 치료하는 의료기관은 전국적으로 얼마 안 되고 보험이 안되는 비급여로 비싸기 때문에 꼭 한방 피부과 전문의가 진료하는지 블로그등에 잘 내용이 설명이 되어 있는지, 비포어& 애프터 사진이 얼마나 존재하는 지 등을 보고 결정을 해야 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