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터 없는 사람이 어디 있으랴? 사람들은 자신 몸의 흉터를 보면서 흉터 때의 아픔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이 있다.
몸의 흉터 중 가장 선명한 흉터 중 하나는 봉합 수술 후의 수술흉터일 것이다. 인위적으로 꿰맨 수술 흉터는 너무나 선명하게 남아있어 볼 때 마다 사고 당시의 아픔을 떠올린다. 그러나 크든 작든 크기를 떠나 작아도 꼭 치료하고 싶은 흉터가 있다. 작아도 꼭 치료하고 싶은 흉터는 단연 몸보다 얼굴에 있는 얼굴 흉터이다. 얼굴에 있어 작지만 눈에 띄는 흉터는 손톱자국흉터, 그리고 긁힌 흉터이다. 이 또한 가늘고 길며 선명하다.
1. 지네 발 모양의 수술흉터 치료
수술 흉터를 보면 지네가 생각난다. 비유가 너무 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수술흉터의 모양은 꼭 지네와 흡사하다. 봉합 수술 후 길쭉하게 흉터가 생기고 가로로 실밥 흔적이 하나하나 뚜렷이 흉터로 남아 있다. 이는 길쭉한 모양의 지네와 지네발이 옆에 붙어있는 것과 흡사하다.
따라서 실밥이 선명한 봉합 수술흉터를 수술흉터치료를 위해서 다시 수술을 함은 혹 떼려다 혹을 붙이는 경우나 같다.
<발이 많은 지네와 수술 흉터 치료>
지네는 발이 많아서 신을 신고 다니는 동물이었다면 신을 신고 가기가 힘들었을 것이다. 북한 속담에 ‘지네발에 신신기기’가 있는데 발이 많은 지네 발에 일일이 신을 신기려면 힘이 들 것이라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식을 많이 거느리는 어버이는 모두를 돌보느라고 애를 많이 쓴다는 말이 있다.
작은 지네 발처럼 작은 실밥 하나 하나가 그래도 남은 수술 흉터는 어떻게 치료할까?
<지네와 지네의 효능>
여담이지만 한의사로 지네하면 떠오르는 것이 지네의 효능이다. 지네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한의학적으로는 지네를 오공이라고 하며 오공(蜈蚣)의 효능은 息風止痙, 解毒散結, 通絡止痛 한다고 한다.
즉 지네(오공)의 효능은
첫째, 풍을 쉬게 해서 경련을 멎게 한다.
둘째, 해독시켜서 맺힌 것을 풀어 준다
셋째, 경락을 통하게 하여 통증을 멈추게 한다.
그러므로 소아의 경련, 중풍으로 입이 돌아간 경우, 반신불수, 파상풍, 독사에 물린 곳 등에 쓴다. 지네가 허리통증에 좋다고 소주병에 술을 담가 민간요법으로 사용하기도 하나 독이 많으니 한의사 처방없이 복용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한의사와 상담 후에 사용해야 한다.
<필자와 지네 관련 일화>
필자는 전남 목포 근처의 신안군 섬에서 공중보건의사를 한 적이 있는데 지네가 보건지소 섬 관사에 나와서 매우 놀란 적이 많이 있다. 같이 있는 치과 공보의사는 지네에 물린 적도 있었다. 그 때 본 지네의 크기는 작은 뱀과 같고 움직이면 소름이 끼칠 정도로 무섭다. 사실 지네는 닭과 상극인데 닭은 지네를 좋아하여 잡아먹는다. 따라서 닭뼈를 지네가 나오는 곳에 묻으면 지네가 생기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수술 흉터의 이미지 한의원 치료 방법>
수술 흉터는 면적은 작지만 길쭉한 모양인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므로 수술흉터의 길쭉한 모양과 가로로 있는 실밥을 조금씩 옅어지는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이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치료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주 치료 도구는 침이다. 침은 누구나 쉽게 접하는 치료도구이지만 침의 치료한계를 미리 정했다면 침으로 수술 흉터 치료는 될 수 없다.
그러나 침의 치료 방법은 무한대이다. 침으로 진피에 남아있는 수술흉터에 자극을 주면 진피의 배열이 새롭게 일어나 진피의 배열이 정상에 가까워지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흉터로 파괴된 진피 두께에 정확한 깊이로 진동이 전달되어야 함에 있다. 진피에 진동을 여러 번 준다면 피부는 충분히 재생된다.
<수술흉터의 모양과 치료 과정>
** 수술흉터의 치료 전 모양
수술 흉터의 색깔은 하얗게 길쭉하며 실밥도 하얀 점으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세로의 선은 조금 튀어나온 흉터모양이기도 하다.
** 수술흉터의 치료 과정
치료는 한 두 번으로 끝나지 않는다. 그러나 치료법이 비교적 간단해 시술 후 통증이나 사후 관리가 힘들지 않다.
** 수술흉터의 치료 후 피부 변화 모습
치료를 받으면 피부색의 변화부터 눈에 들어온다. 하얀 수술흉터 색은 붉은색으로 변한다. 붉은색으로 변한 것은 피부재생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붉게 되어 수술흉터의 재생이 끝난다면 본디 정상 피부색과 비슷해 질 수 있다. 튀어나온 수술흉터 부분이 있다면 시술 후 조금 평평해져 매끈해짐을 느낄 수 있다.
2. 얼굴 긁힌 흉터/손톱자국흉터
긁힌 흉터는 일상생활 속 작은 자극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작고 가늘어서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얼굴이나 손 등 노출 부위에 있어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손톱자국흉터는 어렸을 때 친구와 작은 다툼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아 본인보다 이를 보는 부모님의 마음이 아플 수 있다.
<긁힌 흉터/손톱자국흉터의 이미지한의원 치료 방법>
긁힌 흉터와 손톱자국흉터는 작고 가늘고 하얀색의 흉터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어떤 이는 작아서 관심 없는 흉터일 수 있고, 어떤 이는 옥의 티로 느낄 수 있다. 작은 흉터로 수술요법은 거의 시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나 비수술요법인 피부재생 치료는 부작용이 없고 테이핑 등의 처치가 필요없어 일상생활을 하면서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여러 번 치료를 받아야 한다.
진피에 있는 작은 흉터인 긁힌 흉터/손톱자국흉터는 침 시술이 주 치료법일 수 있다. 흉터 깊이만큼 침떨림을 진피에 전한다면 진동이 전달되어 피부의 재생은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
<긁힌 흉터/손톱자국흉터의 모양과 치료 과정>
** 긁힌 흉터/손톱자국흉터의 치료 전 모양
긁힌 흉터/손톱자국흉터의 색깔은 하얗고 가늘며 작다. 입체감도 거의 없이 평평하여 눈에 잘 띄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옥의 티로 느껴질 수 있다.
** 긁힌 흉터/손톱자국흉터의 치료 과정
치료 한 두 번으로 끝나지 않는다. 그러나 치료법이 비교적 간단해 시술 후 통증이나 사후 관리가 힘들지 않다. 또한 시술 후 테이핑을 할 필요도 없다.
** 긁힌 흉터/손톱자국흉터의 치료 후 피부 변화 모습
치료를 받으면 피부색의 변화부터 눈에 들어온다. 하얀 긁힌 흉터/손톱자국흉터 색은 붉은색으로 변한다. 붉은색으로 변한 것은 피부재생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붉게 되어 수술흉터의 재생이 끝난다면 본디 정상 피부색과 비슷해 질 수 있다.
3. 흉터 피부 재생에 대해서
흉터의 피부 재생은 쉽게 믿기지 않을 수 있는데 이해가 될 수 있게 설명해 보자.
피부에 상처가 나서 피부가 벗겨지거나 긁혀서 살이 조금 패인 경우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변할까? 피부 재생이 되지 않는다면 벗겨지고 패인 그대로 피부는 아물어야 한다. 그러나 피부는 재생되어 까지고 패인 피부에 조금은 살이 차올라 아문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우리 피부의 자연 재생 능력을 보여 주는 한 예인 것이다.
침술 진동 자극에 의한 피부 재생은 인위적으로 흉터의 표피를 깎아 내거나 흉터의 면적을 줄여 가운데를 잘라내고 봉합 하는 방법이 아닌 우리 몸의 피부 재생 능력을 활용한 치료법이다.
그러므로 시술에 대한 부작용이 없다. 단 피부 재생 시간을 충분히 두고 기다릴 줄 알아야 치료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침술에 의한 흉터 재생을 너무나 쉬운 치료법으로 이해하여 모든 침으로 혹은 집에 있는 바늘로 치료를 시도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