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22일 일요일

안면홍조의 이중적인 매력과 이미지한의원 치료

안면홍조의 이중적인 매력과 이미지한의원 치료






홍조는 이중적인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즉 옷이 몸을 감추려는 태도와 몸매를 드러내게 하는 반어적인 가치를 가진다. 따라서 현재에는 옷의 보호 기능보다 오히려 노출하여 자신의 매력을 돋보이게 한다. 얼굴을 붉히는 것을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도 홍조에 대한 매혹을 부채질했다. 질서와 자기 통제의 원칙은 영국 빅토리아조 사회의 중심적인 관념이었다. 홍조는 그 원칙에 위배되는 신체 현상이었고 사회가 옹호하는 가치를 위협했다. 홍조 현상은 감출 수 없다는 점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이성에 대한 감정의 승리였다.



빅토리아조 과학자들은 홍조에 매료되었고, 동시에 당황했다. 다윈 자신도 흥분을 하게 되면 얼굴이 빨개지는 동물이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그러나 당혹스러움을 느끼는 종들은 없었다. 다윈은 인간만이 당혹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고 결론지었는데, 이유는 얼굴을 붉히는 원인이 되는 일종의 자의식을 소유한 것은 인간뿐이었다. 다윈 지적대로 얼굴 붉힘은 우리 자신의 겉모습을 드러내는 단순한 반영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의식하고 있다는 결정적 증거이다.



안면홍조증은 빨간 신호등처럼 위험하고 위협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또한 안면홍조증을 앓는 환자들은 대개 소심하며 타인에 대해서 배려를 잘한다. 따라서 실제 안면홍조증은 의학적으로 치료 대상이 아니며, 현대의학으로도 명확히 원인도 알수 없고 치료도 할 수 없다. 한의학에서는 차가움과 뜨거움인 한과 열로 나누어 치료를 한다. 즉 안면홍조란 얼굴에 기와 혈이 몰려서 뜨거워지는 것이다. 실상 안면홍조증은 다혈질적이고 대사가 항진되어 생기는 한의학적으로 실제 열의 증상이 아니라 가상의 현상적 열인 허열일 확률이 높다. 따라서 무조건 한의학적으로 찬약을 쓰거나 얼굴을 차게 하는 것보다는 손발을 따뜻하게,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여서 열을 내려주어야 한다. 얼굴에 생긴 국소적인 열감은 침으로 이미지한의원의 특수침으로 피를 제거하면 치료가 된다. 따라서 한약과 침 뜸을 병행하여 2-3개월을 치료해야 한다. 겉으로는 열증이므로 열을 제거해야 하며 근본은 오히려 감정적인 너무 타인지향적인 시각을 버려야 한다. 즉 안면홍조증 환자는 너무 도덕적인 태도를 버리고 개방적이고 솔직한 현대 시대에 맞게 철면피처럼 얼굴에 철판을 깔고 염치를 모르고 사회와 타협하여 사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