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16일 화요일

다기망양이란 고사로 알아본 튼살 치료의 어려움

다기망양이란 고사로 알아본 튼살 치료의 어려움






다기망양(多岐亡羊)이란 많을 다, 갈림길 기, 없어질 망, 양 양이란 사자성어로 이말의 뜻은 길이 많아서 양을 잃어버렸다는말로 학문을 연구하는데 있어서(공부를 하는데) 그 목적을 망각하고 다른 생각을 한다면 여러 갈래길처럼 양을 잃어버리듯 얻고자하는 참다운 지식을 얻을 수 없다는 뜻이다. 다기망양 [多岐亡羊]의 유래를 보면 열자(列子) 설부편(說符篇)이다





중국 전국시대에 양자라고하는 학자가 한분 살고 있었는데 어느 날 양자의 이웃에서 양한마리를 잃어버렸다 이웃집 사람들은 물론이고 양자의 하인들도 동원되어 잃은 양을 찾기 위해 나섰다. 그러나 그 많은 사람들이 동원 되었건만 양을 끝내 찾지 못하고 돌아온 하인에게 양자는 물었다 “어찌 그 많은 사람들이 양한마리를 찾지 못한단 말인고?” 그러자 하인하나가 대답하기를 길이 갈라져 그 양이 어느 길로 갔는지 알 수가 없어서 잃어버렸다고 말하였다. 다기망양은 학문의 길이 너무 다방면으로 갈라져 진리를 찾기 어렵기도 하고 방침이 너무 많아서 갈피를 잡을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한다.





필자가 보기에 튼살치료도 갈피를 잡을 수 없다. 왜냐하면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각종 특살크림에서 레이저 치료, 한의원의 침치료등 너무나 많은 갈림길이 있어서 선택을 어렵게 한다. 즉 갈림길이 많아서 찾지 못하는 양과 같은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네비게이션을 켜거나 지도를 가지고 나침반을 가지면 목적지까지 확실히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선택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우선 튼살 크림은 정부의 식약청에서 허가를 내준 사실도 없고 의학적으로 검증이 안되었기 때문에 절대 사서 하지 않는다. 모든 튼살크림으로 좋아졌다는 것은 심리적인 플라시보이거나 광고이며 업자들의 아르바이트 댓글이다. 또한 레이저 치료는 깊이가 이미지한의원의 튼살침보다 얕기 때문에 비용대비 효과가 떨어진다. 즉 의료도 경제성의 원칙인 최소비용으로 대효과를 거두어야 하는데 지불 예산에 비해서 별로이다. 또 병원의 선택은 최대한 튼살환자의 비포어 애프터 사진이 많은 곳을 택한다. 왜냐하면 말로는 좋아졌다고 말하지만 보이는 것이 믿는 것이란 서양속담을 믿길 바란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