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장애에 포공영 돌솥밥
아침은 으레껏 거르기 마련이고, 쫓기듯 바쁜 생활속에서 현대인의 대부분은 위장장애를 겪고 있다고 한다. 각종 위장약 광고의 홍수속에서 위장질환으로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포공영 돌솥밥은 약보다도 좋은 보약이 된다고 한다.
재료
포공영(민들레)20g, 인삼 1뿌리, 대추, 밤, 은행, 표고버섯, 쌀, 물
요리법
1. 포공영은 씻어 놓고, 표고버섯도 불려서 채설어 놓고, 은행은 볶아 놓는다.
2. 찹살과 쌀을 섞어서 불린 것을 돌솥에 넣고 인삼, 대추 2알, 밤 2알, 포공영을 얹고 물을 적당히 붓는다.
3. 밥은 뜸이 들때쯤 은행 4알을 얹은후 2~3분 뒤 불에서 내린다.
해설
포공영은 민들레를 일컫는 말로 그 맛은 쓰다. 그런데 이 쓴맛이 위액분비와 소화효소를 활성화시키고, 건위작용과 염증을 제거하므로 이 요리 만으로도 가벼운 위장질환은 치료할 수 있다.
위장장애에 쑥조청
단순한 소화불량에서 부터 위장에 생기는 병은 만병의 근원이 된다. 따라서 소화흡수를 돕는 식품으로 균형있는 식사를 하고 규칙적인 생활과 스트레스의 해소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리고 이때 쑥조청을 함께 들면 좋다.
재료
해변가의 쑥, 엿기름, 불린 찹쌀
요리법
1. 쑥은 짓 찧어 즙을 낸다.
2. 남비에 2시간 불린 엿기름 물, 불린 찹쌀을 1대 2의 비율로 넣고 센불에서 끓이면서 삭혀준다.
3. 2에 쑥즙을 넣고 약한 불로 4시간 가량 끓여 조청을 만든다.
4. 쑥조청을 식힌 후 아침, 저녁 공복으로 1스푼씩 먹거나, 찹쌀경단을 만들어 함께 먹는다.
해설
쑥은 냉성 위장병이나 부인병에 널리 쓰이는 약초이고, 엿기름은 자양성 건위제로서 식욕부진, 소화불량에 좋다. 또한 찹쌀은 몸을 건강하게 해주고 원기생성을 시켜주므로 쑥조청은 위.십이지장궤양 뿐만 아니라 만성위장병에도 좋은 식품이 된다.
식욕부진에 땅콩석곡조림
주부들의 입장에서는 정성껏 마련한 식탁에서 입맛이 없다고 식사를 하지 않는 식구들이 야속하게 느껴진다. 그러나 특별한 질병없이 입맛이 없을 때는 또 주부들의 지혜로서 잃어버린 가족의 입맛을 되찾을 수도 있다.
재료
석곡 4.5g, 땅콩250g, 산초, 콩기름, 소금, 청주, 생강, 흑설탕
요리법
1. 깨끗이 씻은 석곡, 생강, 산초 약간을 거즈에 싸서 남비에 넣는다.
2. 1에 콩기름, 소금, 흑설탕, 청주를 약간씩 넣고 물을 넣어서 끓인다.
3. 물이 끓어오르면 땅콩을 넣고 약한 불에 1시간 정도 끓인 후 거즈는 건져내고 나머지만 그릇에 담는다.
해설
석곡은 온화한 성질이 있고 위액분비를 촉진시키고, 위 기능의 활성화를 돕는다. 산초는 매운 맛과 향기가 있으며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가 안되고 식욕이 없을 때 좋다. 따라서 이 요리는 식욕부진에 좋은 식품이 된다.
식욕부진에 두릅튀김
어느 계절보다도 봄철은 특히 식욕을 잃기 쉬운 계절이다. 이럴 때는 봄에 나오는 신선하 야채를 이용해서 요리를 만들어 보는것도 좋은데, 특히 두릅튀김을 식탁에 올려보면 색다르게 온가족의 식욕을 돋굴 수 있는 요리가 된다.
재료
두릅, 튀김가루, 소금, 깨, 식용유,
요리법
1. 튀김가루에 소금과 깨를넣고 물을 부어 묽게 반죽한다.
2. 두릅은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닦은 후 1의 튀김옷을 입힌다.
3.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어 적당한 온도가 되면 2를 튀겨낸다.
해설
흔히 봄을 탄다고 말할 때 춘곤증과 더불어 식욕부진이 오기 쉽다. 이 때 두릅은 식욕을 되찾아주는 매우 훌륭한 식품이 되는데, 이 두릅에는 칼슘과 V-C가 풍부하고 각종 영양소가 만ㄴㅎ아서 인체내의 저항력을 길러주고 활력소를 도와준다. 따라서 두릅튀김은 식욕부진 뿐만 아니라 수유기의 산모와 영양장애자들에게도 좋은 식품이 된다.
가슴앓이에는 옻닭
일반적으로 가슴앓이는 가슴벼 아래 명치끝이 화끈거리며 타는 듯한 증세로 나타난다. 특히 날씨가 추워질때나 몸이 냉한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이 가슴앓이에는 옻나무를 이용한 요리가 효과적이라고 한다.
재료
닭 800~900g, 참옻나무 3도막, 참옻나무 껍질 150g, 약쑥 10g, 감초 20g, 갈근(칡뿌리)30g, 마늘, 생강
요리법
1. 옻나무와 옻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옻나무는 지름 5cm,길이 10cm정도로 자른다.
2. 옻나무 3도막과 옻껍질, 쑥, 감초, 갈근을 넣고 물을 충분히 부어 24시간 끓여낸다. 이 때 절대로 뚜껑을 중간에 열어서 김을 쐬면 안된다.
3. 그 우려낸 물에 닭과 마늘, 생강을 넣어 3~40분 정도 삶는다.
해설
옛부터 허약체질을 보할 때 많이 쓰여왔던 닭은 다른 약과 어울려 상승작용을 하므로 널리 쓰인다. 여기에서는 옻나무와 옻껍질이 쓰이는데, 흔히 옻이 탄다고 해서 거리끼는 옻껍질, 옻나무가 냉체질에서 오는 가슴앓이, 속앓이에는 좋은 효능을 발휘하므로 이 요리로 좋은 반응을 얻을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