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이 불안정할 때 돼지염통볶음
'간이 콩알만하다'라는 표현들을 한다. 잘 놀라고, 자주 가슴이 두근거리고, 쉽게 불안해한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말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웃어넘길 일이 아니라, 하나의 병적인 증세로서 개선할 수 있는 증세인 것이다. 이런 사람들에게도 좋은 요리가 있다.
재료
구기엽 150g, 돼지 심장(염통) 1개, 땅콩기름 조금, 소금 조금
요리법
1. 돼지의 심장은 물에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놓는다.
2. 후라이팬을 센불에 올려 놓고, 땅콩기름을 넣어 기름이 뜨거워지면, 1의 재료를 넣고 볶는다.
3. 구기엽을 2의 남비에 넣고 살짝 볶은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하여 접시에 담는다.
해설
돼지의 심장은 함평하며, 심경에 들어간다. 구기엽은 감한하며, 심, 폐, 비, 신경에 들어간다.
따라서 이 요리는 심장의 기능을 높여 순환 장해를 없애고, 중추신경계통을 조정하여 가슴이 뛰거나 답답한 것을 막으며 정신을 안정시킨다.
불면증에 밀스프
불면증은 잠을 못 자는 것만이 아니라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증세, 꿈을 많이 꾸는 경우도 포함된다고 한다. 이렇게 불면증으로 시달리는 사람들의 경우 편한 휴식시간이 되어야 할 수면시간이 오히려 잠을 자기위해 애쓰는 힘든 시간이 되기 쉽다. 그러나 불면증에 좋은 밀스프를 잠자기 전에 먹으면 숙면을 취할수 있다고 한다.
재료
밀 30g, 감초 10g, 대추 5개, 설탕 약간
요리법
1. 밀, 감초, 대추를 깨끗이 씻어서 남비에 넣고 물 500g을 넣어서 센 불에서 끓인다.
2. 물이 끓어오르면 설탕을 치고 불을 약하게 한 다음 물의 양이 절반 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다.
3. 다 끓인 후 체에 받쳐서 재료는 걸러내고 국물만 그릇에 담아서 마신다.
해설
밀과 대추에는 당 성분이 많아서 체내 중추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정신적 긴장을 완화시켜 위장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먹으면 불면증 뿐만아니라 정신안정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신경성 두통에 밀삼탕
현대인의 병에는 으레껏 신경성이란 말이 앞에 붙기 마련이다. 그만큼 신경 쓸 일이 많고 복잡한 일도 많은데, 그런 증세중에 특히 많은 증세가 바로 신경성 두통이다. 이 신경성 두통에 좋은 한방요리가 있다.
재료
생강, 건삼 분말, 고삼 분말, 꿀 200g.
요리법
1. 생강을 강판에 갈아서 짠 반대접 정도의 즙을 베보자기에 싸서 곱게 즙을 걸러낸다.
2. 1의 생강즙에 꿀을 넣고 건삼 분말 5스푼을 넣고 약한 불에 저어가며 끓인다.
3. 다 끓으면 고삼분말을 1스푼 넣고 섞는다.
해설
고삼은 '도둑놈의 지팡이'라는 별치으로도 유명한데, 살균, 소염, 이뇨, 소종작용이 있다. 또 인삼은 피로, 권태, 소화기질환, 스트레스 치료에 널리 알려진 약재이다.
여기에 소화를 촉진시키고 소화흡수기능을 돕는 생강이 어울려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오는 신경성질환 및 신경성 두통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