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20일 금요일

신촌이미지한의원 www.imagediet.co.kr 336-7100 근육신경 오골계탕 한의사상담필수

근육신경통에 오골계탕
보통 신경통이라고 하면 '삭신이 쑤신다, 뼈가 쑤신다'는 말들을 하는데. 반면에 근육이 욱신욱신 쑤시고 아픈 근육 신경통을 앓는 사람들도 많다고 한다. 이런 근육신경통을 앓는 사람들에게 권하는 요리는 바로 오골계탕이다.
재료
오골계 1마리, 골담초 20g, 모과20g, 후추, 소금
요리법
1. 끓는 물에 오골계를 살짝 삶아낸다.
2. 탕그릇에 오골계와 모과, 골담초를 넣고 물을 충분히 부어 한시간 이상 끓인다.
3.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해설
오골계는 옛날부터 약닭이라고 해서 병전.병후의 회복기나 부인들의 수족냉증, 신경통 등에 널리 쓰여져온 식품이다. 모과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근육통과 근육경련에도 좋은 알칼리성 식품이고, 골담초는 신경통, 근육통과 타박상으로 생긴 어혈에도 널리 쓰이는 약재로 고문헌에도 수록되어 있다.
따라서 이 요리는 허약하거나 혈액순환의 장애에서 오는 근육신경통에도 효과가 좋다.
허리 아플 때 닭소주탕
특별히 삐끗하거나 다치지 않았어도 허리가 아파서 움직이지도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몸이 허약해서 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신허요통에는 닭소주탕을 해먹으면 좋다고 한다.
재료
중닭 1마리, 소주 1.8L, 마늘, 대파
요리법
1. 깨끗이 씻어 잘라 놓은 닭을 준비한다.
2. 남비에 닭과 소주, 마늘을 충분히 넣고 대파는 큼직하게 잘라서 넣는다.
3. 약한 불에 3시간 정도 끓인 후 국물에 소금간을 해서 마신다.
해설
요통은 허리가 무리하게 사용되었거나 삐거나 타박상인 경우 또는 자세가 나쁠 때 흔히 온다. 그러나 만성피로나 체력쇠진 등으로 인한 신허요통에는 병전. 병후의 회복에 많이 쓰이는 닭이 단백질이 풍부하므로 좋다. 이 때 같이 들어가는 마늘의 스콜딘이라는 성분이 스테미너에 좋고 소주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므로 요통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손, 발이 차고 냉할 때 쇠꼬리곰탕
유난히 손.발이 차고 냉해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특히 여자들의 경우 이런 증세가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이때는 보하는 음식으로 널리 알려진 쇠꼬리곰탕이 좋다고 한다.
재료
쇠꼬리 1개, 당귀 30g, 인삼뿌리(미삼)50g, 밤 1홉, 대추1홉, 생강 5쪽
요리법
1. 깨끗이 손질한 소의 꼬리를 준비한다.
2. 솥에 물을 충분히 붓고 1을 넣어 2중불에 3시간 동안 끓인다.
3. 충분히 다려진 쇠꼬리 국물에 당귀, 인삼뿌리, 밤, 대추, 생강 등을 넣고 2시간 정도 더 고아준다.
해설
여성에게 특히 많이 나타나는 냉증은 혈액순환 장애로 오는 경우가 많다.
이 요리에서 당귀는 혈액을 맑게 해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미삼은 인삼뿌리로서 자양강장식품으로 항암성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쇠꼬리는 세포와 세포사이에 간지를 형성하여인체의 저항성을 길러주는 좋은 식품이다.
따라서 이 요리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수족냉증에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