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20일 금요일

신촌 이미지 한의원 02-336-7100 소아 설사 경기에 좋은 요리 섭생법 한의사와 상담필수

젖먹이 토사곽란에 감초, 백출죽
갓난아기가 젖을 토하고 설사하게 되는 증세를 한방에서는 토사곽란이라고 한다. 이 갓난아기가 먹지도 못하면서 토하고 설사할 때 대개의 젊은 어머니들은 당황하기 쉬운데, 이럴 때 옛부터 내려온 감초백출죽을 먹이면 호전된다고 한다.
재료
감초 5g, 백출 10g, 인삼 10g, 불린 쌀 1/2컵
요리법
1. 감초, 백출, 인삼에 물을 2사발 정도 넣고 30분쯤 끓인다.
2. 약재를 걸러낸 뒤 불린 쌀을 넣고 죽을 센 불에 끓이다가 한소쿰 끓어오르면 저어가면서 끓인다.
해설
소아의 경우 소화기계 기능이 완벽하게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토하고 설사하기 쉽다.
이 때 유동식의 죽은 위점막을 보호하고 이중탕의 본 재료인 인삼, 백출은 소화기의 활성을 보익지제하고 위 기능을 덥게 해 주므로, 소아 뿐만 아니라 성인의 경우도 위가 차고 소화불량일 때 효과를 볼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경기를 잘 일으키는 어린이는 오리와 백합찜
흔히 어린아이의 경련을 통틀어 경기라고 하는데, 이를 경풍이라고도 한다. 어린아이에게 경기가 있을 문제가 되는 것은 경기 그 자체보다도 경기를 일으킨 원인이 된 병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그런데 특별한 병이 없어도 잘 놀라고 경기를 일으키는 신경이 쇠약한 어린이의 경우에는 정신적 안정과 더불어 가라앉힐 수 있는 요리를 자주 해 주는게 필요하다고 하겠다.
재료
율무 9g, 백합 18g, 연밥 36g, 오리 1마리, 팥 18g, 간패 9g, 죽순 30g, 찹쌀 45g, 소금 9g, 후추 1.5g, 청주 30g, 파 15g, 생강 15g, 물 15g, 기름 적당량
요리법
1. 율무, 백합, 팥, 간패, 찹쌀은 각각 씻어 30분쯤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건져 그릇에 넣고, 물 15g을 부어 찜통에서 30분 정도 찐다.
2. 죽순은 곱게 다져 놓는다.
3. 연밥은 꼭지와 심을 제거하고 그릇에 넣어, 찜통에 넣고 1시간30분쯤 찐다.
4. 123의 재료를 모두 합치고, 거기에 소금, 후추, 청주 15g을 넣어 잘 혼합해 놓는다.
5. 뼈와 내장을 제거한 오리를 준비하여 다리를 자르고 깨긋이 씻은 다음, 생강과 파를 버무려 30분쯤 둔다.
6. 오리의 뱃속에 4의 재료를 넣고 대꼬챙이로 아가리를 꿴 다음, 날개 끝을 가지런히 하여 그릇에 놓고 남은 청주를 끼얹어 찜통에 넣고 2~3시간쯤 찐다.
7. 다 쪄쪘으면, 오리르 꺼내 물기를 닦고 뜨겁게 한기름을 골고루 끼얹어 옅은 갈색이 되면 접시에 옮겨 담는다.
해설
오리고기는 몸의 쇠약에서 오는 발열을 억제하고, 수액대사를 조절한다. 연밥은 소화기계통 및 심, 신의 순환기능을 높인다. 백합은 호흡기계통의 기능을 윤활하게 하며 정신을 안정시킨다.
따라서 이 요리는 몸 전체의 기능을 높이며 어린이의 경기를 가라앉히는 효과 및 정신신경증상 개선효과를 볼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