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은 관절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그 종류느 무척 다양하다. 흔히 노인들에게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 요즘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그원인이 아직도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은 관절염에 돼지고기와 어루러진 국화볶음의 독특한 요리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재료
흰국화 2송이, 돼지고기 등심살 150g, 식물성 기름, 육수, 물에 갠 녹말가루, 대파, 생강 2쪽, 마늘 3쪽, 소금, 진간장, 설탕
요리법
1. 돼지고기는 가늘게 썰어 놓는다.
2. 물에 갠 녹말가루에 소금을 넣어서 여기에 돼지고기를 담가둔다.
3. 생강, 마늘은 얄팍하게, 파는 크게 썰고, 국화는 씻어서 꽃잎만 떼어 넣는다.
4. 후라이팬에 식물성 기름을 두르고 돼지고기를 볶다가 생강, 마늘, 파를 넣고 볶는다.
5. 4에 국화를 넣고 볶다가 설탕, 간장, 육수를 약간씩 넣고 살짝 볶아서 그릇에 담는다.
해설
국화속에는 방향성 점유성분이 있어서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주는 효과를 낸다. 또한 돼지고기가 어우러져서 맛과 향이 독특하며, 류마티스 관절염에 이 요리를 먹으면 염증을 제거하면서 혈액순환도 원활히 해준다.
관절염에 오동나무 홍어탕
관절염은 보편적으로 갱년기에 많이 나타난다. 무릎도 시리고 온몸이 쑤시는 이 관절염에는 오동나무와 홍어를 이용한 요리가 약도 되고 갱년기의 체력보강에도 좋다고 한다.
재료
홍어 1/4조각, 오동나무 100g, 우슬 100g, 마늘, 생강
요리법
1. 오동나무와 우슬을 남비에 넣고 물을 충분히 부어 2시간 정도 끓인다.
2. 1의 약재는 걸러내고 그 물에 준비한 홍어, 마늘, 생강을 넣어 10분 정도 끓인다.
해설
대개 관절염은 수분대사의 장애와 어혈로 뼈와 뼈사이에 기능장애가 생겨서 온다고 한다.
이때 홍어가 좋은데, 홍어는 이뇨작용과 영양가가 풍부해서 관절염에 도움이 된다. 또 오동나무는 활열, 치통작용, 거습, 거풍작용, 팔.다리 저린데 좋은 효과를 발휘하며, 우슬도 활열작용으로 관절염에 좋은 약재가 된다.
신경통에 돼지고기 칡스프
신경통은 잘 낫지 않는 고질병으로, 날씨가 춥거나 궂으면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 특히 40대 이상 중년이 되면 많이 나타나는 이 신경통의 통증을 돼지고기 칡스프로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재료
칡가루 100g, 돼지고기 안심살 100g, 대추 10알, 생강, 소금
요리법
1. 돼지고기는 간 것을 준비해서 남비에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2. 물이 끓어오르면 칡가루, 대추, 생강 다진 것 1스푼, 소금 약간을 넣고 저어가면서 끓인다.
해설
돼지고기는 V-B1이 풍부한 영양육으로 각종 신경통에 좋은 식품이다. 갈근은 칡뿌리로 알려져 있는 약재로 발한제, 해열제, 몸살, 감기를 비롯해서 각종 신경통에 좋다, 이 두가지가 어루러져서 훼손된 위장기능을 강화시키고, 어깨가 아픈 견각신경통, 허리가 아픈 좌골신경통, 팔다리가 저리고 기후 때문이나 허약한데서 오는 신경통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