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16일 월요일

신촌 이미지 한의원 02-336-7100 다이어트와 운동

비만 환자의 운동 요법

식사나 간식 등으로 섭취한 칼로리가 소비 칼로리보다 많으면, 남은 칼로리는 피하지방 등의 지방조직으로 바뀌어 체내에 축적되는데, 이 지방조직이 표준보다 많은 상태를 비만이라고 합니다.

비만의 판정은 체지방량에 따라 경정도, 중정도, 고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비만해소를 위한 운동요법을 살펴보면, 비만은 음식물의 섭취와 소모량의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적절한 총 소비 칼로리가 많은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체중조절에 매우 중요합니다.

비만의 정도가 심한 경우는 운동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체중 부과운동과 심장에 부하를 많이 주는 운동은 피해야 하고 비만의 정도에 따른 점진적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지방량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운동의 형태로는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댄스 등, 지속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운동이 적합하며 관절에 지나친 부담을 주거나 상해의 우려가 있는 운동은 피하도록 합니다.

운동강도는 최대 운동능력의 50∼60%로 낮게 설정하여 60분 이상 장시간 실시하고 일주일에 5일 이상하는 것이 체지방 감소에 가장 이상적입니다.
한달에 1kg의 체지방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평균 400Cal 정도 소비하는 운동을 해야 하는데, 이 정도의 운동은 산보로는 90분, 속보로는 60분, 조깅으로는 30분에 해당되며 산보는 1시간에 4km, 속보는 6km, 조깅은 8km의 속도로 운동을 하면 됩니다. 걸음 수를 보면 산보는 1분에 110보, 속보는 140보, 조깅은 180보 정도가 됩니다.

비만자들은 운동 중 상해를 입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운동을 할 때는 적절한 복장과 환경을 선택해야 하며 다리 부위에 걸리는 하중을 대비하여 좋은 운동화를 신어야 합니다.

댓글 없음: